책임운영기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정부혁신 보다 나은 정부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언론을 통해 발표하는 보도자료입니다.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메콩 생물자원의 가치,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선보인다
등록자 운영관리과
등록일 2019.11.28 조회수 137

▷ 국립생물자원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부대행사 '메콩의 생명: 사람을 잇다, 미래를 열다' 특별전 개최

▷ 메콩의 생물다양성과 그간의 협력 성과 각국 정상과 국민에게 선보여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배연재)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부대행사인 '메콩의 생명; 사람을 잇다, 미래를 열다' 특별전을 11월 27일부터 부산 누리마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기념관에서 개최한다. 


우리나라와 메콩 지역 5개국(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정상들은 11월 27일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끝난 직후 이번 특별전을 직접 둘러보면서 지난 12년간 우리나라와 메콩 국가가 함께 일구어 낸 성과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번 특별전은 우리나라와 메콩 국가 간 생물다양성 협력 성과를 소개하고 미래를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11월 30일부터 12월 27일까지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된다. 


부산 누리마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기념관에서 전시가 끝나고 나면, 2020년 5월부터 2개월간 인천 서구에 있는 국립생물자원관에서 같은 전시 내용이 공개된다. 


특별전 전시는 2007년부터 지난 12년간 우리나라와 메콩 국가가 함께 노력한 협력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메콩 지역의 풍부한 생물상과 산업화 성과를 실물표본과 영상 등으로 구현했다. 


세계적 희귀종인 미얀마별거북, 나무늘보원숭이 등 각국에서 기증 또는 공동 조사를 통해 확보한 동식물 표본 200여 종과 우리나라와 메콩 국가 연구자들이 함께 만든 도감을 만나볼 수 있다

※ 국립생물자원관은 메콩 지역의 생물다양성 공동 조사 결과를 도감으로 정리하였으며,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19권을 발간하여 그 지역의 생물다양성 관리와 미래 연구자 교육을 위해 활용


아토피 피부염, 항균·항산화 등 효능이 우수한 생물자원과 천연소재 화장품 등 생물자원 산업화 성과도 전시한다. 

※ 지게나 불쏘시개로 쓰이던 캄보디아 식물 디프테로카르푸스 인트리카투스에서 미백, 주름개선 효능을 발굴하여 공동 특허를 등록하고 이 기술을 국내 중소기업에 이전하여 기능성 화장품으로 2019년 1월부터 판매


전시는 크게 '메콩에서 온 손님', '메콩의 생물다양성', '사람을 잇다', '미래를 열다'의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메콩에서 온 손님' 공간은 메콩 지역에서 오는 대표적인 철새이자 흥부전 속 행운의 상징인 제비가 행운의 씨앗을 전해주듯 제비의 고향인 메콩은 우리에게 지속가능한 번영의 미래를 줄 것을 이야기한다.


'메콩의 생물다양성' 공간은 호랑이, 빈투롱, 코뿔새 등 메콩 지역의 대표적 생물을 전시하며,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등으로 큰 위협을 받고 있는 메콩 지역을 지키기 위해 국경을 초월한 전 지구적인 협력이 필요한 때임을 알린다.


'사람을 잇다' 공간은 메콩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한 현지 전문가 인력양성 과정과 연수생의 인터뷰를 전시한다.


'미래를 열다' 공간은 천연화장품 개발 등 생물자원 발굴성과와 메콩 지역의 생물다양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이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설치되는 한-메콩 생물다양성 센터에 대해 소개한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 특별전은 우리나라와 메콩 국가들이 메콩 지역의 생물다양성을 보전하여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자는 뜻에서 마련되었다"라면서, "메콩 지역의 독특한 생물상을 체험하고 생물자원의 잠재된 미래가치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전시 사진.

        2. 질의응답.

        3. 전문용어 설명.  끝.

첨부파일

문의사항

  • 담당부서국립생물자원관
  • 연락처032-590-7000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환경부 외청 및 소속기관

  • 관련기관 바로가기

  • 다른 행정기관 바로가기

  • 관련 학회

책임운영기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WA WEB AWARD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