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운영기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정부혁신 보다 나은 정부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언론을 통해 발표하는 보도자료입니다.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생물자원 전문가 꿈을 키워요, 대학생 실습 참가자 모집
등록자 운영관리과
등록일 2020.06.09 조회수 9064

▷ 국립생물자원관, '2020년 하계 대학생 현장실습' 4주 과정 운영

▷ 각 대학의 현장실습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점 인정, 실습수당 지원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배연재)은 '2020년 하계 대학생 현장실습(26기)' 과정을 개설하고 6월 9일부터 23일까지 참가자 22명을 모집한다.


이번 현장실습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생물자원 분야의 연구 및 활용 분야 진로 탐색과 경력 형성의 기회를 주기 위한 것으로, 인천시 서구에 위치한 국립생물자원관에서 4주간 운영한다. 참가자에게는 실습수당(약 80만 원)도 지원한다. 


대학생 현장실습은 2008년 6월 '생물자원 이해 과정(인턴십)' 과정으로 시작되었으며, 2020년 2월까지 전국 79개 대학교 492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 수료생들은 각 대학 박사 후 연구원(5명), 국립생물자원관(4명), 농림축산검역본부(1명) 등에도 취업하여 관련 분야 일자리 창출에 기여


국립생물자원관은 2017년 7월부터 '생물자원 이해 과정(인턴십)'을 '대학생 현장실습'으로 변경하고 산학협력선도대학 및 각 대학의 현장실습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점을 인정받게 하는 등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프로그램)으로 운영 중이다. 


'대학생 현장실습' 참가자들은 국립생물자원관의 주요 기능과 연구사업, 생물자원과 생물다양성을 주제로 3일간의 공통교육을 받는다.


이후 각 부서에 배치되어 연구관, 연구사의 지도를 받으며 실무 업무를 익힌다. 

※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준수


또한, 참가자들의 진로 탐색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생물자원·생물다양성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 연구자와의 만남도 마련되어 있다.  


대학교 2학년 이상 학생(휴학생 포함) 참여가 가능하며, 신청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하여 6월 23일까지 전자메일(bioedu7162@ 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국립생물자원관은 생물자원 관련 분야 전문인력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 및 대학원생을 포함한 청년을 대상으로 진로 및 전문가 양성 과정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라며,


"생물다양성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대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1. 관련 사진.

        2. 대학생 현장실습 참가자 모집안내 포스터.

        3. 질의/응답.  끝.

첨부파일

문의사항

  • 담당부서국립생물자원관
  • 연락처032-590-7000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환경부 외청 및 소속기관

  • 관련기관 바로가기

  • 다른 행정기관 바로가기

  • 관련 학회

책임운영기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2019 정부혁신 우수기관 WEB AWARD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