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운영기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언론을 통해 발표하는 보도자료입니다.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자연자본공시의 모범사례 널리 알린다
등록자 전략기획과
등록일 2025.10.15 조회수 39

자연자본공시의 모범사례 널리 알린다

- 제3차 자연자본공시 토론회(포럼) 개최, 국내외 기업·학계·전문가 등 참석

환경부(장관 김성환)는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9월 30일 오후, ‘글래드호텔(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제3차 자연자본공시 토론회(포럼)’을 개최한다.

자연자본공시란 기업이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자연 관련 위험과 기회를 평가하고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공개하는 제도다. 국제사회는 기후 관련 정보를 공개하는 ‘기후 공시’에 이어, 새로운 공시 의제로 ‘생물다양성과 생태계’를 논의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우리 정부와 기업도 선제적인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행사는 유럽연합(EU) 등 국제 동향과 우수 보고사례를 소개하고, 국내 산업계의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개최되고 있다. 3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는 기업, 학계, 시민사회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 200여 명이 참석한다.

먼저 대만 씨티씨아이 그룹, 일본 기린 홀딩스, 싱가포르 씨디엘, 홍콩 에이디엠 캐피탈 등 해외기업들이 자사의 공시 경험과 자연 관련 대응 전략을 발표한다.

국내에서는 포스코그룹이 자연자본공시 보고서 작성 경험과 향후 계획을 공유한다. 또한, 자연자본공시 도입ㆍ확산을 위한 국제 협의체인 ‘자연관련 재무공개협의체(TNFD)’ 사무국 최고경영자인 토니 골드너와 전문가들도 온라인으로 참석하여 최신 국제 동향을 소개하고 공시 준비를 위한 시나리오 분석 기법과 자연 데이터 플랫폼 구축 계획을 소개할 예정이다.

금한승 환경부 차관은 “기후공시에 이어 자연 관련 정보 역시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라며, “이번 행사에서 논의된 과제를 바탕으로 우리 기업이 국제적 추세에 맞추어 자연자본공시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문의사항

  • 담당부서국립생물자원관
  • 연락처032-590-7000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