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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자원 서비스 헌장

우리 생물자원관 직원 모두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행동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1. 하나. 우리는 우리나라의 생물자원확보 · 연구를 통한 국가 생물주권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하나. 우리는 우리 자원관 소장의 생물표본 정보와 주요 연구성과를 적극 공유 ·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생물자원의 이용가치를 높여나가겠습니다.
  3. 하나. 우리는 수준 높은 생물자원 및 생물다양성에 관한 전시 · 교육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함으로써 생물자원에 대한 대국민 인식제고와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4. 하나.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스스로 학습하고 변화해 나가겠습니다.
  5. 하나. 우리는 민원이 부당하게 처리되었거나 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6. 하나. 우리는 우리의 행정서비스 이행실태를 매년 평가하고 공개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7. 하나. 우리는 우리나라의 생물자원확보 · 연구를 통한 국가 생물주권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우리 자원관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각층 복도에는 사무실 안내도를, 모든 사무실에는 부서명패를 부착하고, 사무실 입구에는 방문객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안내판을 비치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반갑게 인사를 하고, 필요한 경우 명함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고,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방문 10분전에 해당사무실에 연락주시든지 또는 청사 현관 안내실에서 연락주시면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번이상 울리기전에 신속히 전화를 받고 먼저 ‘ 안녕하십니까? 000과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친절히 응대하여 고객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때는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여 명확히 이해하고 중요한 내용은 반드시 메모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통화중 또는 부재중일때에는 00사유로 부재 중임을 알리고 고객의 이름, 용건, 연락처 및 회신 필요성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로 하여금 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바꿔줄 때는 ‘잠시 기다려주십시오. 담당자를 바꿔드리겠습니다.’ 하고 응답한 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잘못 걸려 온 전화에 대하여도 용무를 확인하여 해당부서의 전화번호를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난 후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라고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는 것을 확인한 후 살며시 수화기를 내려놓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에 대한 서비스 기준
    • 전시관 안내 · 관람 및 교육 서비스 관련 기준
      • 안내 직원은 유니폼과 명찰을 착용하여 관람객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이용자에 대하여는 휠체어 대여 등의 편의를 우선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전시 내용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전시관 안내책자, 전시물 도록, 영상설명 등을 충실히 만들고, 관람객 여러분께 눈높이에 맞는 전시설명을 정기설명과 수시설명을 통해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자원관의 관람시간은 다음과 같으며 계획된 휴관의 경우 최소 1주전에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람시간 안내
        구분 관람시간
        3월 ~ 10월 09:30 ~ 17:30
        11월 ~ 다음해 2월 09:30 ~ 17:00
      • 청소년, 성인은 물론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을 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환경보호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에는 식견 있는 강사들을 섭외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우수한 교재를 만들어 유익한 교육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 및 처리 관련 기준
      • 접수된 민원은 공명정대하고 신속하며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 출신 지역 등 어떠한 이유로도 고객을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 담당부서에서는 처리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최단시간 내에 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구비서류 미비 등 형식상의 미비점이 있어 보완을 필요로 하는 때에는 접수된 날로부터 1일 이내에 보완을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민원 처리 결과를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으며,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겠습니다.
      • 처리결과에는 관계자 실명을 표시하고 고객의 만족여부를 확인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우선 고객의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며 5,000원 상당의 실비보상(전화카드 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 ·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즉시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10일이내에 중간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거나 법정기한내에 처리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담당공무원이 민원인에게 전화 또는 Fax로 정중히 사과하고 처리진행 상황, 사유 및 처리예정일을 즉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참여 및 평가
    • 고객의 의견수렴
      • 인터넷 홈페이지에 「전자민원창구」와 「신고센터」란을 설치하여 고충 및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의 의견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란을 설치하고 고객의 만족여부를 연중 조사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결과 회신 시에는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서를 동봉하여 처리결과에 대한 의견을 듣고, 불친절 사례가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사과드리고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평가
      •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에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미흡한 사항이나 고객의 건의사항은 개선하고 서비스 이행표준에 반영하겠습니다.
    •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 주소: (22689) 인천광역시 서구 환경로 42 (경서동 종합환경연구단지)
      • 전화 : (032) 590-7024
      • FAX : (032) 590-7059
      • 인터넷 홈페이지 : https://www.nibr.go.kr
      • 방문면담 : 국립생물자원관 수장연구동 2층 운영관리과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저희 국립생물자원관 직원은 국민 여러분에게 최고 품질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국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일반사항
    • 국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환경행정 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셔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 신청이나 의견을 제시하시면 회신이 어려우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히 인터넷 등 사이버 공간을 통해 회신을 받으시려면 실명으로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한 점 또는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 또한 지적해 주시고 많이 격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전시관람시
    • 다른 관람객에게 방해가 되는 행위(소란, 애완동물 출입 등)를 자제하여 즐거운 전시관 방문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 반입과 안내견 이외의 애완동물의 출입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전시품에 손을 대거나 손상을 입힐 수 있는 행위는 절대 금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플래시, 삼각대 등을 이용한 촬영과 상업적 용도를 위한 촬영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문의사항

  • 담당부서 : 운영관리과
  • 연락처 : 032-590-7021
만족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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