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안내

  • 개별

    [청소년] 생물표본과 표본제작

    • 장소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청소년(중·고등)


  • 개별

    [온라인-어린이,청소년] 흥미로운 생물이야기(하천의 제왕 수달)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ZOOM)
    • 대상어린이, 청소년

  • 개별

    [온라인-어린이, 청소년] 흥미로운 생물이야기(산호가 만든 바다정원)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ZOOM)
    • 대상어린이, 청소년

  • 개별

    [청소년] 생물다양성과 기후변화

    • 장소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청소년(중·고등)

  • 개별

    [청소년] 전문가와 함께하는 생물다양성 탐사

    • 장소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청소년(중·고등)

  • 개별

    [청소년] 생물자원의 활용과 가치 알아보기

    • 장소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청소년(중·고등)

  • 개별

    (오전11시) 표본과 실물사이-초등생 이상 동반 가족

    • 장소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 대상가족

    <표본과 실물 사이>

    주제 : 표본과 실물사이

    내용 : 주제원 야외 실습과 식물 표본 제작

    시간 : 6월 24일 11시, 90분간

    장소 : 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대상 : 초등생 이상 어린이, 청소년 동반 5가족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30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 개별

    (오전11시) 생생탐험 방탈출-SAVE2200

    • 장소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 대상초등5학년 이상

    <생생탐험 방탈출>

    주제 : SAVE 2200

    내용 : 호흡기 치료제를 개발하여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라!

    시간 : 6월 24일 11시, 40

    장소 : 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대상 : 초등 5학년 이상 ~ 성인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 시, 참여 가능)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30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 개별

    (오후14시) 표본과 실물사이- 초등생 이상 동반 가족

    • 장소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 대상가족

    <표본과 실물 사이>

    주제 : 표본과 실물사이

    내용 : 주제원 야외 실습과 식물 표본 제작

    시간 : 6월 3일 14시, 90분간

           6월 24일 14시, 90분간

    장소 : 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대상 : 초등생 이상 어린이, 청소년 동반 5가족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30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 개별

    (오후14시) 생생탐험 방탈출 - SAVE 2200

    • 장소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 대상초등5학년 이상

    <생생탐험 방탈출>

    주제 : SAVE 2200

    내용 : 호흡기 치료제를 개발하여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라!

    시간 : 6월 3일 14시, 40

           6월 24일 14시, 40분간

    장소 : 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대상 : 초등 5학년 이상 ~ 성인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 시, 참여 가능)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30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 개별

    (오전) - 생생탐험 방탈출 - SAVE 2200

    • 장소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 대상초등 5학년 이상 ~ 성인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3. 생생탐험 방탈출>

    주제 : SAVE 2200

    내용 : 호흡기 치료제를 개발하여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라!

    시간 : 5월 13일 11시, 40

            5월 20일 11시, 40분간

    장소 : 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대상 : 초등 5학년 이상 ~ 성인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 시, 참여 가능)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 개별

    (오후) - 표본과 실물 사이 - 초등생 이상 동반 가족

    • 장소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 대상초등생 이상 어린이, 청소년 동반 가족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2. 표본과 실물 사이>

    주제 : 표본과 실물사이

    내용 : 주제원 야외 실습과 식물 표본 제작

    시간 : 5월 13일 14시, 90

           5월 20일 14시, 90분간

    장소 : 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대상 : 초등생 이상 어린이, 청소년 동반 5가족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 개별

    Dr.NIBR과의 만남(20일)

    • 장소생생채움 1층 카페
    • 대상초등학생 ~ 성인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1. Dr.NIBR과의 만남2>

    주제 : 재미있는 생물다양성 이야기

    시간 : 5월 20일 16시, 50분간

    장소 : 생생채움 1층 카페

    강사 : 김태우 연구관, 이승규 연구사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 개별

    (오전) - 표본과 실물 사이 - 초등생 이상 동반 가족

    • 장소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 대상초등학생 이상 어린이, 청소년 동반 가족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2. 표본과 실물 사이>

    주제 : 표본과 실물사이

    내용 : 주제원 야외 실습과 식물 표본 제작

    시간 : 5월 13일 11시, 90

            5월 20일 11시, 90분간

    장소 : 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대상 : 초등생 이상 어린이, 청소년 동반 5가족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 개별

    (오후) - 생생탐험 방탈출 - SAVE 2200

    • 장소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 대상초등 5학년 이상 ~ 성인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3. 생생탐험 방탈출>

    주제 : SAVE 2200

    내용 : 호흡기 치료제를 개발하여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라!

    시간 : 5월 13일 14시, 40

             5월 20일 14시, 40분간

    장소 : 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대상 : 초등 5학년 이상 ~ 성인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 시, 참여 가능)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 개별

    Dr.NIBR과의 만남(13일)

    • 장소생생채움 1층 카페
    • 대상초등학생 ~ 성인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1. Dr.NIBR과의 만남>

    주제 : 철새의 날 기념 '재미있는 새 이야기'

    시간 : 5월 13일 16시, 50분간

    장소 : 생생채움 1층 카페

    강사 : 김진한 박사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 단체

    [청소년단체] 생물다양성 UP, 기후변화 DOWN

    • 장소금강초롱실(202), 송이버섯실(203), 하늘다람쥐실(204)
    • 대상청소년단체

    생물다양성 UP, 기후변화 DOWN


    - 기후변화의 개념 이해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의 관계 알아보기

    - 생물다양성을 높이고, 기후변화를 줄이는 우리의 노력

    - 체험활동 : 기후변화 딱지 만들기

  • 단체

    [초등단체] 생물다양성 UP, 기후변화 DOWN

    • 장소금강초롱실(202), 송이버섯실(203), 하늘다람쥐실(204)
    • 대상초등단체

    생물다양성 UP, 기후변화 DOWN


    - 기후변화의 개념 이해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의 관계 알아보기

    - 생물다양성을 높이고, 기후변화를 줄이는 우리의 노력

    - 체험활동 : 기후변화 딱지 만들기

  • 단체

    [대면] 생김새가 너무 다른 새 이야기

    • 장소반딧불이실(201호)
    • 대상유아

    생김새가 너무 다른 새 이야기


    - '생김새가 너무 다른 새 이야기' 애니메이션을 보고, 새의 다양성 이해하기 

    - 새의 몸 구조와 특징 알아보기

    - 체험활동 : 나만의 '노랑부리저어새' 모자 만들기

  • 단체

    [대면] 쑥쑥! 자라는 식물 이야기

    • 장소반딧불이실(201호)
    • 대상유아

    쑥쑥! 자라는 식물 이야기


    - ''쑥쑥! 자라는 식물 이야기' 애니메이션을 보고 다양한 식물 이해하기

    - 다양한 곳에 살고있는 식물 알아보기

    - 체험활동 : 사과꽃 팔찌와 어리호박벌 팔찌 만들기

  • 개별

    [슬방] 저서무척추동물의 세계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4~6


  • 개별

    [슬방] 식물표본을 만들어요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4~6


  • 개별

    [슬방] 이 계절(겨울)에 만나는 생물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5,6



  • 개별

    [슬방] 우리가 잘 몰랐던 생물이야기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3,4



  • 개별

    [슬방] 옛 이야기 속 고마운 생물들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3,4



  • 개별

    [슬방] 기후변와 생물다양성 다이얼로그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5,6


  • 개별

    [슬방] 생생대결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3,4



  • 개별

    [슬방] 위기의 멸종위기생물들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5,6

    ▶ '위기의 멸종위기생물들' 프로그램에서는 교육재료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 단체

    [청소년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장소금강초롱실(202), 송이버섯실(203), 하늘다람쥐실(204)
    • 대상청소년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생물의 활용 가치와 생물자원의 보전, 현명한 이용에 대한 이해 

    -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다양성 협약과 생물주권에 대해 알아보기 

    - 체험 활동 : 생물자원 자개 자 만들기 

  • 단체

    [초등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장소금강초롱실(202), 송이버섯실(203), 하늘다람쥐실(204)
    • 대상초등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생물의 활용 가치와 생물자원의 보전, 현명한 이용에 대한 이해 

    -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다양성 협약과 생물주권에 대해 알아보기 

    - 체험 활동 : 생물자원 자개 자 만들기 

  • 단체

    [청소년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장소금강초롱실(202), 송이버섯실(203), 하늘다람쥐실(204)
    • 대상청소년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생물다양성 감소 원인 및 영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 세계, 정부 , 국립생물자원관, 우리의 노력 

    - 체험 활동 : 생물다양성 나무 만들기

  • 단체

    [초등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장소금강초롱실(202), 송이버섯실(203), 하늘다람쥐실(204)
    • 대상초등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생물다양성 감소 원인 및 영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 세계, 정부 , 국립생물자원관, 우리의 노력 

    - 체험 활동 : 생물다양성 나무 만들기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좋은 균, 나쁜 균, 이상한 균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5~6학년)

    교육대상  초등(5~6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4∼25, 매주 목요일

    운영시간  오후 14:00~14:5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우리나라 박쥐이야기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5~6학년)

    교육대상  초등(5~6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4∼25, 매주 목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깨끗한 물을 좋아하는 날도래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5~6학년)

    교육대상  초등(5~6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3∼24, 매주 수요일

    운영시간  오후 14:00~14:5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수달이 나타났다!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3~4학년)

    교육대상  초등(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16∼23, 매주 화요일

    운영시간  오후 14:00~14:5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구해줘, 한란!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3~4학년)

    교육대상  초등(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2∼23, 매주 화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반가운 겨울손님, 두루미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고(5~6학년)

    교육대상  초등 고(5~6학년)

    운영기간  2021년 1월 12∼28, 매주 목요일

    운영시간  오후 14:00~14:5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다시 돌아온 산양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고(3~4학년)

    교육대상  초등 저(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1월 12∼28, 매주 목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쉬리는 꼬치동자개가 궁금해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고(5~6학년)

    교육대상  초등 고(5~6학년)

    운영기간  2021년 1월 12∼28, 매주 수요일

    운영시간  오후 14:00~14:5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재미있는 물방개 이야기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저(3~4학년)

    교육대상  초등 저(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1월 12∼28, 매주 수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향기 가득 감국이야기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3~4학년)

    교육대상  초등(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3∼24, 매주 수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초롱 닮은 '초롱꽃' (종료)

    • 장소실시간 원격교육
    • 대상초등 저(3~4학년)

    교육대상  초등 저(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1월 12∼28, 매주 화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개별

    [가족] 세포랑 놀자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와 세포 내 소기관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포 내 소기관을 증강현실 앱으로 체험해봅니다.

    동물세포, 식물세포 열쇠고리를 만들어봅니다.

    세포로 정교하게 이루어진 생물의 소중함을 이해합니다.

  • 개별

    [가족] 지구 최강 비틀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기획전 지구 최강 비틀즈연계 프로그램입니다.

    딱정벌레에 대해 몰랐던 새로운 사실들을 분류학적 관점에서 찾아봅니다.

    딱정벌레가 지구에서 가장 우세한 분류군이 된 이유를 날개 등 4가지 특징으로 알아봅니다.

    선생님과 함께 기획전을 탐방하고 관련된 만들기 활동을 해 봅니다.

  • 개별

    [가족] 미세조류야 에너지를 부탁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미세조류의 생물학적 위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미세조류를 연구하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현미경으로 홍조류와 녹조류를 관찰하고 그려봅니다.

    조류가 에너지 자원으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생명을 품은 씨앗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생명을 품고 있는 씨앗의 소중함에 대해 알아봅니다.

    씨앗과 열매의 차이점과 특징을 알아봅니다.

    번식을 위한 씨앗의 특별함을 알아보고, 다양한 씨앗의 모양을 살펴봅니다.

    씨앗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여러 가지 쓰임새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집을 지고 다니는 날도래, 너는 누구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수서곤충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날도래의 몸 구조와 생김새를 알아보고, 특성을 파악합니다.

    물 속의 건축가 날도래의 집을 관찰하고, 사는 곳에 따라 다른 점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다양한 날도래의 집을 직접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도심 속 보물같은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도시에서 만났던 동물들을 생각해보고, 이야기해봅니다.

    애완동물, 반려동물, 야생동물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보고, 어느 동물의 흔적일지 유추해봅니다.

    걱정을 가져 갈 걱정둥지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에너지를 부탁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미세조류의 생물학적 위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미세조류를 연구하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현미경으로 홍조류와 녹조류를 관찰하고 그려봅니다.

    조류가 에너지 자원으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곤충들의 유쾌한 생존전략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환경에 적응하는 곤충의 놀라운 생존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곤충의 특징과 곤충을 알아야 하는 이유, 포식자와 피식자의 살아남기 위한 경쟁에 대해 알아봅니다.

    곤충이 번성한 이유와 기생, 페로몬, 공생, 의태 등 곤충의 다양한 생존전략을 이해합니다.

    활동지를 완성하고, 곤충 모형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생물 ASMR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ASMR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감각에 대해 알아봅니다.

    후각, 시각, 청각 등 인간보다 뛰어난 생물의 감각 기관에 대해 알아봅니다.

    소리를 듣고 어느 생물의 소리인지 알아봅니다.

    생물들이 내는 소리의 의미를 알아보고, 빛 센서에 따라 소리내는 귀뚜라미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매력발산, 새들의 짝짓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기획전 매력발산연계 프로그램입니다.

    공작, 원앙 등 수컷의 깃털이 화려한 이유를 알아봅니다.

    새들의 구애음(song)과 경고음(call)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짝짓기 전에 춤을 추는 새들과 그 이유를 알아봅니다.

    기획전을 둘러보며 활동지 미션을 해결합니다.

    깃털을 이용한 작품을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다리 없는 동물, 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뱀의 특징과 생태계에서의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심볼에는 왜 뱀이 그려져 있을까요?

    신기한 뱀 이야기, 우리나라에 사는 뱀에 대해 알아봅니다.

    전시관에 있는 뱀을 관찰하여 활동지를 완성해 봅니다.

    붙이는 주사기, 수륙양용 로봇 등 뱀의 특성을 모방한 기술에 대해 알아봅니다.

    생태계에서 뱀의 역할을 알아보고, 멸종위기에 처한 뱀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뱀 모양 도감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아름다운 우리 물고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 있는 하천에 서식하는 민물고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어름치, 가시고기, 버들붕어, 가는돌고기 등 혼인색과 독특한 산란 습성을 가진 우리나라 민물고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민물고기 표본을 직접 관찰하고, 민물고기의 형태를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봅니다.

    점토와 나무 액자를 활용해서 물고기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자원 곤충 꿀벌 이야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벌의 세계를 이해하고 벌이 주는 다양한 선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꿀벌의 특징과 형태 구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부지런한 꿀벌의 재미있는 생활사, 집짓기, 산란법 등을 알아봅니다.

    벌집의 과학, 화분매개자원 등 자원으로서 벌의 소중함을 알아봅니다.

    벌 열쇠고리를 만들어보고, 고마운 꿀벌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발표해봅니다.

  • 개별

    [가족] 바다보다 바다거북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생물의 보금자리인 바다와 바다의 날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다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을 알아보고, 바다거북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바다거북 등 해양생물들을 위협하는 쓰레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북아트를 통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작성하고, 함께 공유합니다.

  • 개별

    [가족] 쉽게 만날 수 있는 물속 곤충 이야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 물속 곤충에 대해 알아보고, ‘함께의 의미를 생각해 봅니다.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물속 곤충들, 하루살이, 잠자리, 노린재, 딱정벌레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다양한 물속 곤충을 야외에서 채집, 관찰하거나 실내에서 현미경으로 관찰해봅니다.

    물속 곤충들이 물속 세상에서 각각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알아보고, 어울려 살아가는 것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개별

    [가족] 세상에서 제일 큰 식물 가족, 난!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큰 식물 가족인 난초과 식물을 식물분류 박사님과 함께 탐색해 봅니다.

    (orchids) 누구일까요?

    난초과 식물의 구조를 현미경을 이용해 관찰해 봅니다.

    식물의 구조가 꽃가루를 옮기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국립생물자원관에 살고 있는 난을 관찰해 봅니다.

    난초과 식물 모형을 직접 제작해 봅니다.

  • 개별

    [가족] 바이러스 A to Z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미생물 중 바이러스의 특징, 구조와 종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이러스의 역사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먹이사슬판을 활용해 바이러스 감염 경로를 이해합니다.

    세균을 먹는 박테리오파지에 대해 알아보고 모형을 만들어봅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 개별

    [가족] 기후변화를 알려주는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생물종에 미치는 영향과 기후변화 지표종, 우리가 할 일을 알아봅니다.

    날씨와 기후, 기후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후변화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알아봅니다.

    식물, 양서파충류 등 기후변화가 생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기후변화로 어떤 것들이 달라지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기후변화 캠페인 티셔츠를 디자인해 봅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세상에 이런 이름이? 알쏭달쏭 생물작명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5~6

    교육대상  초등 5~6

    운영기간   8519, 매주 수요일(85, 12, 19)

    운영시간  오후 14:00~15:30(90)

    교육내용  생물의 공식 이름인 학명에 대해 알아보고 재미있는 학명과 나만의 생물이름 지어보기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생물 ASMR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4~6

    교육대상  초등 4~6

    운영기간  8519, 매주 수요일(85, 12, 19)

    운영시간  오후 14:00~15:30(90)

    교육내용  생물들이 내는 고유한 울음소리를 듣고 어떤 생물이지 구별해보기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누가누가 닮았을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3~6

    교육대상  초등 3~6

    운영기간  8519, 매주 수요일(85, 12, 19)

    운영시간  오후 14:00~15:30(90)

    교육내용  비슷한 듯 다른 두 생물을 비교하고 차이점 알아보기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현미경 속 생물의 세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5~6

    교육대상  초등 5~6

    운영기간  8519, 매주 수요일(85, 12, 19)

    운영시간  오전 10:30~12:00(90)

    교육내용  현미경 사용법을 배우고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는 생물의 모습 그려보기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이거 진짜에요? 생물표본 이야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4~6

    교육대상  초등 4~6

    운영기간  8519, 매주 수요일(85, 12, 19)

    운영시간  오전 10:30~12:00(90)

    교육내용  생물표본의 종류와 제작 및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생물표본 관찰하기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개별

    [슬기로운 방학생활] 생물학자의 관찰노트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3-6

    교육대상  초등 3~6

    운영기간  8519, 매주 수요일(85, 12, 19)

    운영시간  오전 10:30~12:00(90)

    교육내용  야외에서 관찰한 생물을 노트에 기록하고 나만의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개별

    [가족] 풍요의 상징, 쥐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 입니다.

    무슨 띠일까요? 내 띠에 해당하는 동물을 표현해봅니다.

    십이간지 이야기와 열두 동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올해는 쥐의 해, 동화, 속담, 민화 등 문화 속 쥐에 대해 알아봅니다.

    쥐와 관련된 풍속과 사람과 쥐의 관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쥐의 종류와 생태, 한 살이에 대해 알아봅니다.

    열두 동물을 이용한 시계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봄의 절기 속 생물 이야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24일은 봄의 시작인 입춘, 2~4월의 절기인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에 대해 알아봅니다.

    절기 속에 등장하는 생물들의 분류학적 위치와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함께 알아 본 생물을 이용하여 만들기 활동을 해 봅니다.

  • 개별

    [가족] 전통이 살아 숨쉬는 생물 이야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전통의 이야기가 담긴 생물 이야기를 통해 옛 조상님의 지혜를 알아봅니다.

    전통의 지혜란 무엇일지 생각해봅니다.

    다양한 생물 속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자원이 된 생물의 변신 이야기를 찾아봅니다.

    자원관 속 전통 생물 책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생명이 살아 숨 쉬는 습지, 갯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습지로서의 갯벌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갯벌에 살고 있는 동물, 식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갯벌에서 살아남기 위한 식물의 전략을 알아봅니다.

    갯벌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갯벌의 역할과 연결시켜 알아봅니다.

    갯벌 정보 시스템을 찾아보고, 갯벌 지킴이 자석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1~3] 생명이 살아 숨 쉬는 습지, 갯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습지로서의 갯벌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갯벌에 살고 있는 동물, 식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갯벌에서 살아남기 위한 식물의 전략을 알아봅니다.

    갯벌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갯벌의 역할과 연결시켜 알아봅니다.

    갯벌 정보 시스템을 찾아보고, 갯벌 지킴이 자석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기생생물의 기발한 생존전략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기생생물이란 무엇일까요?

    기생생물들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과, 숙주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봅니다.

    기생생물도 자원이 될 수 있다! 자원으로 활용되는 기생생물에 대해 알아보고, 활동지를 작성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기생생물의 기발한 생존전략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기생생물이란 무엇일까요?

    기생생물들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과, 숙주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봅니다.

    기생생물도 자원이 될 수 있다! 자원으로 활용되는 기생생물에 대해 알아보고, 활동지를 작성해 봅니다.

  • 개별

    [가족] 새들의 겨울나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철새와 텃새의 차이점을 알아봅니다.

    철새들이 우리나라에 찾아오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혹부리오리, 가창오리 등 색이 화려한 오리류, 멋쟁이, 되새, 개똥지빠귀 등 산새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날 수 있는 멸종위기 새들을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4~6] 궁금한 쥐, 이로운 쥐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쥐의 분류학적 위치와 쥐가 속한 설치류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쥐가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전시관 포유류 표본을 관찰하고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쥐 모양 거울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1~3] 궁금한 쥐, 이로운 쥐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쥐의 분류학적 위치와 쥐가 속한 설치류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쥐가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전시관 포유류 표본을 관찰하고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쥐 모양 거울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발효과학을 이끈 콩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전통적인 발효식품인 된장의 기원과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콩으로 만든 다양한 식품을 알아봅니다.

    콩이 속한 콩과식물의 특징, 종류, 생태적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콩과식물의 표본을 관찰하고, 현미경으로 콩 내부를 관찰해봅니다.

    콩과식물 도감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세시풍속과 생물 이야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절기와 세시풍속의 유래와 뜻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절기의 우리말 뜻을 알아보고, 노래를 부르며 각 절기와 계절의 변화를 알아봅니다.

    24절기와 세시풍속 속 다양한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시풍속과 관련된 놀이를 체험해 보고, 계절의 변화를 자연의 흐름에서 찾은 선조들의 지혜를 배워봅니다.

  • 개별

    [가족] 동요 속, 새야새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많은 새들이 살고 있습니다. 동요 속 새, 우리 문화 속에 등장하는 새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새 소리를 듣고 어떤 새 소리인지 맞춰봅니다.

    동요 속의 새와 관련된 노랫말을 찾아봅니다.

    우포늪 따오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새들을 위한 간식통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집 없는 바다 달팽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및 해당 연령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바닷 속 민달팽이, '갯민숭달팽이' 전시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갯민숭달팽이의 생김새와 특징, 갯민숭달팽이의 분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연체동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갯민숭달팽이는 무엇을 먹고 어디에서 사는지, 생태에 대해 알아봅니다.

    집이 없는 갯민숭달팽이의 생존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집 없는 바다 달팽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및 해당 연령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바닷 속 민달팽이, '갯민숭달팽이' 전시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갯민숭달팽이의 생김새와 특징, 갯민숭달팽이의 분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연체동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갯민숭달팽이는 무엇을 먹고 어디에서 사는지, 생태에 대해 알아봅니다.

    집이 없는 갯민숭달팽이의 생존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새들의 밥상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새들은 무엇을 먹고살까요? 새들의 다양한 먹이를 살펴봅니다.

    먹이와 생활에 따른 새들의 부리나 발 등의 생김새를 관찰해보고, 그 관계를 알아봅니다.

    자원관 주제원에서 새를 찾아보고, 겨울을 나는 새들을 위해 작은 밥상을 꾸며봅니다.


  • 개별

    [초등 1~3] 작지만 큰 세상, 미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미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생물 중 원생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원생생물의 특징과 종류, 자원으로서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전시관에서 미생물과 원생생물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원생생물 표본을 만들어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작지만 큰 세상, 미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미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생물 중 원생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원생생물의 특징과 종류, 자원으로서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전시관에서 미생물과 원생생물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원생생물 표본을 만들어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해 봅니다



  • 개별

    [가족] 꿈꾸는 겨울 숲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겨울에 살아남은 풀들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는지 알아봅니다.

    봄을 준비하는 나무들의 다양한 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 주제원의 겨울눈을 관찰해 봅니다.

    천사점토로 동물의 발자국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생물로부터 배운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생물의 놀라운 능력관찰해봅니다.

    생물로부터 찾았다.

    생물로부터 배운다.

    생물을 새롭게 알아봅시다.


  • 개별

    [가족] 변온동물의 지혜로운 겨울나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추운 겨울, 겨울잠을 자는 양서파충류의 생태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겨울잠을 자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변온동물과 항온동물에 대해 이해합니다.

    양서파충류의 겨울잠에 대해 알아보고, 양서파충류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초등 4~6] 생물이 살아숨쉬는 땅, 독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독도의 날과 독도의 비밀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에 서식하는 다양한 조류, 식물, 바닷 속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가 품고 있는 자원과 그 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찾은 독도의 새로운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 종이 모형을 클레이로 꾸며 독도의 생물을 표현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생물이 살아숨쉬는 땅, 독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독도의 날과 독도의 비밀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에 서식하는 다양한 조류, 식물, 바닷 속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가 품고 있는 자원과 그 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찾은 독도의 새로운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 종이 모형을 클레이로 꾸며 독도의 생물을 표현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여행을 좋아하는 열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열매와 씨앗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다양한 종류의 열매를 알아보고, 특징을 찾아봅니다.

    열매들의 퍼지기 전략을 이용한 놀이를 해보고, 열매를 활용한 장신구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동물들은 어떤 집을 지을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동물들이 집을 짓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사람이 사는 집과 동물이 사는 집의 같은 점과 차이점을 알아봅니다.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짓는 동물의 집을 통해 동물을 이해해 봅니다.

    동물의 지혜를 빌려 만들어진 건축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여행을 좋아하는 열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열매와 씨앗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열매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징을 찾아봅니다.

    열매들의 퍼지기 전략을 이용한 놀이를 해보고, 열매를 활용한 장신구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멸종위기 야생생물 골든벨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멸종위기종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 멸종위기 야생생물 1, 2, 국제협약 등

    생물들이 멸종위기에 놓인 이유와 복원사업을 알아봅니다.

    멸종위기생물 골든벨을 통해 멸종위기종을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문익점의 목화, 도깨비의 목화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목화의 분류학적 위치와 생태적 특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화에 얽힌 역사적 이야기와 다양한 쓰임새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화 이야기를 담은 매직북과 원형 트리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겨울의 나무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및 해당 연령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1912월 기준)

    기본적인 나무의 구조와 우리나라의 추운 겨울을 견디기 위한 나무의 전략을 줄기, 겨울눈, , 씨앗으로 나누어 알아봅니다.

    구상나무, 호랑가시나무, 겨우살이, 자작나무 등 대표적인 겨울나무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자원관 주제원에서 겨울나무를 관찰하고, 나의 겨울나무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겨울의 나무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및 해당 연령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1912월 기준)

    기본적인 나무의 구조와 우리나라의 추운 겨울을 견디기 위한 나무의 전략을 줄기, 겨울눈, , 씨앗으로 나누어 알아봅니다.

    구상나무, 호랑가시나무, 겨우살이, 자작나무 등 대표적인 겨울나무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자원관 주제원에서 겨울나무를 관찰하고, 나의 겨울나무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흔적으로 찾은 동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배설물, 발자국 등 흔적으로 찾을 수 있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주제원에 나가 동물들의 흔적을 직접 찾아봅니다.

    흔적과 동물을 연계하는 팝업북을 만들어 보고, 우리 가족이 만든 팝업북을 소개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변온동물의 지혜로운 겨울나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추운 겨울, 겨울잠을 자는 양서파충류의 생태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겨울잠을 자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변온동물과 항온동물에 대해 이해합니다.

    양서파충류의 겨울잠에 대해 알아보고, 양서파충류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초등 1~3] 변온동물의 지혜로운 겨울나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추운 겨울, 겨울잠을 자는 양서파충류의 생태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겨울잠을 자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변온동물과 항온동물에 대해 이해합니다.

    양서파충류의 겨울잠에 대해 알아보고, 양서파충류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가족] 단단한 껍질 속 조개와 소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연체동물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연체동물 중 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있는 조개와 소라에 대해 알아보고,

    조개와 소라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생각해봅니다.

    조개와 소라가 사는 바다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봅니다.

  • 개별

    [가족] 거미가 무섭다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거미와 거미줄의 형태에 대해 알아봅니다.

    거미들의 다양한 사냥 법을 알아봅니다.

    거미줄을 활용한 생태모방공학을 알아봅니다.

    자연물을 이용하여 거미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동물들은 어떻게 세상을 볼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동물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눈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봅니다.

    우리 주변의 새들은 어떻게 세상을 보는지 알아봅니다.

    새들이 유리에 부딪치는 것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동물들은 어떻게 세상을 볼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동물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눈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봅니다.

    우리 주변의 새들은 어떻게 세상을 보는지 알아봅니다.

    새들이 유리에 부딪치는 것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생물이 살아숨쉬는 땅, 독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독도의 날과 독도의 비밀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에 서식하는 다양한 조류, 식물, 바닷 속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가 품고 있는 자원과 그 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찾은 독도의 새로운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 종이 모형을 클레이로 꾸며 독도의 생물을 표현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명탐정 새탐정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새가 어떤 동물인지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먹이 및 서식지에 따른 부리와 발 모양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새탐정이 되어 내가 고른 조건에 맞게 나의 새를 완성해봅니다.

    나의 새를 소개하고, 발자국 도장 주머니를 만듭니다.

  • 개별

    [초등 1~3] 명탐정 새탐정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새가 어떤 동물인지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먹이에 따라, 사는 곳에 따라 달라지는 부리와 발 모양을 알아봅니다.

    새탐정이 되어 나의 새를 완성해봅니다.

    나의 새를 소개하고, 발자국 도장 주머니를 만듭니다.

  • 개별

    [가족] 씨앗 전략 도감 만들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다음 세대를 잇기 위한 식물의 전략인 씨앗의 다채로운 이야기를 통해 생물자원으로서 씨앗의 소중함을 알아봅니다.

    씨앗의 정의와 세상을 바꾼 다양한 씨앗 이야기를 알아봅니다.

    주제원의 다양한 씨앗을 관찰해보고, 씨앗 도감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생물이 지키는 독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1025일 독도의 날의 유래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과 독도의 생태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 생물 이야기 매직북을 만들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