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안내

  • 개별

    [가족] 알고싶어요, 양서파충류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양서류와 파충류의 생태적인 지위와 역할, 차이에 대해 알아봅니다.

    -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양서류와 파충류의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양서강(유미양서류(유미목) vs 무미양서류(무미목))과 파충강(거북목, 도마뱀목, 뱀목)

    - 양서․파충류가 사라지는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봅니다.

    - 양서․파충류 관련 퀴즈를 풀어보고,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돌고 돌아 나에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획전 ‘돌고 돌아 나에게’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쓰레기가 생물들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 쓰레기의 올바른 분리 배출에 대해 알아보고,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계절따라 주인이 바뀌는 습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습지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아봅니다.

    - 습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 날씨나 계절의 변화에 따라 모습이 바뀌는 습지와

       그곳에서 살아가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파우치에 습지환경을 그려 넣어보고, 습지를 지키기 위한 우리의 다짐을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가족] 작지만 큰 세상, 미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미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생물 중 원생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 원생생물의 특징과 종류, 자원으로서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미생물과 원생생물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 원생생물 프레파라아트를 만들어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해 봅니다.

  • 개별

    [가족] 바다숲과 바다식목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다 생태계, 바다 사막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 우리나라 인근 해역의 바다 사막화 진행 모습을 알아봅니다.

    - 바다 식목일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한 바다 생태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눠봅니다.

    - 우리나라 바다에 사는 다양한 해조류의 역할과

      바다 생태계에서 해조류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바다 숲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도심 속 보물같은 동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도시에서 만났던 동물들을 생각해봅니다.

    - 우리 주변에서 만났던 동물들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이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뒷산, 공원, 물가에서 사는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봅니다.

    - 도시 속에 동물들이 있음으로 우리가 얻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 동물들의 친구가 되어줄 방법을 찾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도심 속 보물같은 동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도시에서 만났던 동물들을 생각해봅니다.

    - 우리 주변에서 만났던 동물들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이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뒷산, 공원, 물가에서 사는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봅니다.

    - 도시 속에 동물들이 있음으로 우리가 얻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 동물들의 친구가 되어줄 방법을 찾아봅니다.


  • 개별

    [가족] 내 이름은 왜?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우리가 알고 있는 새 이름을 이야기해봅니다.

    - 이름만으로 새의 특징을 알 수 있을까요?

       새의 이름에 담긴 소리, 색, 모양을 생각해봅니다.

    - 봄과 여름에 만날 수 있는 새를 알아보고,

       새와 우리의 관계를 생각해봅니다.


  • 단체

    (초중고 단체) 우리 곁에 있어줘, 소중한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중고등 단체

    - 지구 생물이 멸종되는 7가지 원인, 책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멸종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국제적 노력들과 우리나라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멸종위기종 카드게임 활동 및 만들기
      ※ 초 1~3, 초4~6, 중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 소요시간 : 90분

  • 개별

    [가족] 배꼽있는 동물 친구들 모여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포유류의 특징과 포유류에 속하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사는 곳에 따른 포유류의 생태적 특징을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포유류 5종을 찾아 특징을 관찰하고 적어봅니다.

    • 포유류 모빌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해양생물탐험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해양생물의 특징을 이해하고 분류해봅니다.


    • 해양생물을 위협하는 해양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 해양생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해양생물의 정보를 담은 무지개 물고기책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1~3] 해양생물탐험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해양생물의 특징을 이해하고 분류해봅니다.

    • 해양생물을 위협하는 해양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 해양생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해양생물의 정보를 담은 무지개 물고기책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미세먼지, 넌 어디서 왔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생물이 살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것 중 하나인 공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미세먼지 예보의 의미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식물이 미세먼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세먼지 감소에 도움을 주는 천연 스프레이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꽃이 꼬시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획전 '꽃이 꼬시다'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식물의 특성과 구조에 대해 이해합니다.


    • 꽃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꽃의 번식 전략에 대해 체험활동을 통해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꽃이 꼬시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획전 '꽃이 꼬시다'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식물의 특성과 구조에 대해 이해합니다.



    • 꽃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꽃의 번식 전략에 대해 체험활동을 통해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세상에 나쁜 풀은 없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및 주제원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우리 주변의 풀들을 살펴보고, 어떻게 이용되어왔는지 알아봅니다.

    • 냉이, 쑥, 별꽃 등 봄에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풀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다양한 풀들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 자원관 주제원에 있는 풀들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 개별

    [초등 4~6] 지구야, 미안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미세먼지 등 우리주변의 환경 문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 지구에 왜 이런 일이 생기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퍼즐 놀이를 통해, 기후변화가 지구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합니다.


    • 우리가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초등 1~3] 지구야, 미안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미세먼지 등 우리주변의 환경 문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 지구에 왜 이런 일이 생기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퍼즐 놀이를 통해, 기후변화가 지구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합니다.


    • 우리가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가족] 기후가 달라지면 꽃은 언제 필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및 주제원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후변화가 식물의 개화에 미치는 영향과 우리나라 봄꽃 개화시기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 꽃이 필 때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무엇일까요?

    • 우리나라에서 개화기를 발표하는 기준은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관측할까요?

    •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꽃이 피는 시기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기후변화는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 국립생물자원관 주변에 어떤 꽃들이 피었는지 직접 관찰해보고, 우리 주변 꽃의 개화 모니터링 계획을 세워봅니다.

  • 개별

    [가족] 생태계의 보고, 우리 습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습지의 정의와 종류,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습지 생태계의 특징과 습지에서 사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습지에서 사는 생물들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 수업 내용을 북아트로 정리해보고, 마름열매로 열쇠고리를 만듭니다.

  • 개별

    [초등 4~6] 신비로운 희귀종 물거미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거미의 특징과 몸의 구조, 생태적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 희귀종 물거미의 분류학적 위치, 생김새, 서식지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멸종위기에 놓인 물거미를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초등 1~3] 신비로운 희귀종 물거미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거미의 특징과 몸의 구조, 생태적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 희귀종 물거미의 분류학적 위치, 생김새, 서식지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멸종위기에 놓인 물거미를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단체

    (초중고 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중고등 단체

    -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생물다양성 감소 원인 및 영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 세계, 정부, 국립생물자원관, 우리의 노력
    - 생태계 젠가 모둠 활동, 생명나무 만들기
     ※ 초 1~3, 초4~6, 중·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 소요시간 : 90분

  • 단체

    (초중고 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중고등 단체

    - 자원으로서 생물의 활용 가치와 생물자원의 보전, 현명한 이용에 대한 이해
    - 전통지식의 의미와 생물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 알아보기
    -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다양성 협약과 생물주권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자원기술왕’ 교구(국유특허 10-1661451호) 활용 모둠 활동, 자개폴더 만들기
      ※ 초 3~4, 초5~6, 중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 소요시간 : 90분

  • 단체

    (유아단체) 생김새가 너무 다른 새 이야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유아단체

    - ‘새들의 각기 다른 생김새’ 동화를 듣고 새의 다양성 이해
    - 다양한 조류 표본 관찰을 통해 새의 몸 구조와 특징 알아보기
    - 사는 곳과 먹이에 따른 생김새 관찰, 나만의 새부리 작품 만들기
      ※ 5~7세 유아 대상(20인 이상 단체),

      ※ 소요시간 : 60분

  • 단체

    (유아단체) 동물들의 숨바꼭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유아단체

    - 다양한 동물들의 자신을 지키기 위한 수단 알아보기
    - 보호색, 의태 등을 통해 숨어있는 생물을 찾아보기
    - 보호색을 가진 동물 풍선 만들기 활동
      ※ 5~7세 유아 대상(20인 이상 단체),

      ※ 소요시간 : 60분

  • 단체

    (유아단체) 콩닥콩닥 알 속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유아단체

    - 알을 낳는 생물의 종류와 특징 알아보기
    - 다양한 종유와 크기의 알 관찰하기
    - 동물 한 살이 카드와 스탬프를 이용한 활동
      ※ 5~7세 유아 대상(20인 이상 단체),

      ※ 소요시간 : 60분

  • 단체

    (초중고 단체) 10만 가지 보물 찾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 생물을조사, 발굴하는이유를생물자원생물주권과연결하여알아보기
    - 다양한 채집 도구, 동정, 분류에 대해 알아보기
    - 표본관찰을 통해 표본의 정의, 종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카드를 이용한 모둠 활동 및 만들기
      ※ 초4~6, 중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분

  • 단체

    (초중고 단체) 우리 곁에 있어줘, 소중한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 지구 생물이 멸종되는 7가지 원인, 책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멸종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국제적 노력들과 우리나라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멸종위기종 카드게임 활동 및 만들기
      ※ 초 1~3, 초4~6, 중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 소요시간 : 90분

  • 단체

    (초중고 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자원으로서 생물의 활용 가치와 생물자원의 보전, 현명한 이용에 대한 이해
    - 전통지식의 의미와 생물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 알아보기
    -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다양성 협약과 생물주권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자원기술왕’ 교구(국유특허 10-1661451호) 활용 모둠 활동, 자개폴더 만들기
      ※ 초 3~4, 초5~6, 중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 소요시간 : 90분

  • 단체

    (초중고 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생물다양성 감소 원인 및 영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 세계, 정부, 국립생물자원관, 우리의 노력
    - 생태계 젠가 모둠 활동, 생명나무 만들기
     ※ 초 1~3, 초4~6, 중·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 소요시간 : 90분

  • 개별

    신비로운 희귀종 물거미

    • 장소
    • 대상


  • 개별

    [가족] 아름다운 우리 민물고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내가 알고 있는 물고기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우리 주변 하천에 살고 있는 민물고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 고유종 민물고기에 대한 퀴즈를 풀어봅니다.

    • 한강 유역 하천에 살고 있는 민물고기에 대해 알아보고,

    • 물고기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해봅니다.

    • 민물고기 표본을 관찰해봅니다.

  • 개별

    나눔 테스트

    • 장소203
    • 대상

    test

  • 개별

    옛 이야기로 만나는 버섯(초등 저)

    • 장소
    • 대상초등 저학년


  • 개별

    꽃이 꼬시다

    • 장소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개별

    우리 땅 우리 생물, 독도

    • 장소
    • 대상초등학생


  • 환경부 외청 및 소속기관

  • 관련기관 바로가기

  • 다른 행정기관 바로가기

  • 관련 학회

책임운영기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