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안내

  • 개별

    [초등 1~3] 작지만 큰 세상, 미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미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생물 중 원생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원생생물의 특징과 종류, 자원으로서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전시관에서 미생물과 원생생물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원생생물 표본을 만들어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작지만 큰 세상, 미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미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생물 중 원생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원생생물의 특징과 종류, 자원으로서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전시관에서 미생물과 원생생물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원생생물 표본을 만들어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해 봅니다



  • 개별

    [가족] 꿈꾸는 겨울 숲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겨울에 살아남은 풀들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는지 알아봅니다.

    봄을 준비하는 나무들의 다양한 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 주제원의 겨울눈을 관찰해 봅니다.

    천사점토로 동물의 발자국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생물로부터 배운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생물의 놀라운 능력관찰해봅니다.

    생물로부터 찾았다.

    생물로부터 배운다.

    생물을 새롭게 알아봅시다.


  • 개별

    [가족] 변온동물의 지혜로운 겨울나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추운 겨울, 겨울잠을 자는 양서파충류의 생태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겨울잠을 자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변온동물과 항온동물에 대해 이해합니다.

    양서파충류의 겨울잠에 대해 알아보고, 양서파충류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초등 4~6] 생물이 살아숨쉬는 땅, 독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독도의 날과 독도의 비밀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에 서식하는 다양한 조류, 식물, 바닷 속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가 품고 있는 자원과 그 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찾은 독도의 새로운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 종이 모형을 클레이로 꾸며 독도의 생물을 표현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생물이 살아숨쉬는 땅, 독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독도의 날과 독도의 비밀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에 서식하는 다양한 조류, 식물, 바닷 속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가 품고 있는 자원과 그 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찾은 독도의 새로운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 종이 모형을 클레이로 꾸며 독도의 생물을 표현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여행을 좋아하는 열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열매와 씨앗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다양한 종류의 열매를 알아보고, 특징을 찾아봅니다.

    열매들의 퍼지기 전략을 이용한 놀이를 해보고, 열매를 활용한 장신구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동물들은 어떤 집을 지을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동물들이 집을 짓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사람이 사는 집과 동물이 사는 집의 같은 점과 차이점을 알아봅니다.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짓는 동물의 집을 통해 동물을 이해해 봅니다.

    동물의 지혜를 빌려 만들어진 건축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여행을 좋아하는 열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열매와 씨앗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열매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징을 찾아봅니다.

    열매들의 퍼지기 전략을 이용한 놀이를 해보고, 열매를 활용한 장신구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멸종위기 생물 골든벨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멸종위기종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 멸종위기 야생생물 1, 2, 국제협약 등

    생물들이 멸종위기에 놓인 이유와 복원사업을 알아봅니다.

    멸종위기생물 골든벨을 통해 멸종위기종을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문익점의 목화, 도깨비의 목화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목화의 분류학적 위치와 생태적 특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화에 얽힌 역사적 이야기와 다양한 쓰임새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화 이야기를 담은 매직북과 원형 트리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겨울의 나무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추위를 잘 견디며 겨울을 대표하는 나무를 알아봅니다.

    구상나무, 호랑가시나무, 겨우살이, 자작나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전시관과 주제원에서 직접 겨울나무를 찾고 관찰해봅니다.

  • 개별

    [초등 1~3] 겨울의 나무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추위를 잘 견디며 겨울을 대표하는 나무를 알아봅니다.

    구상나무, 호랑가시나무, 겨우살이, 자작나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전시관과 주제원에서 직접 겨울나무를 찾고 관찰해봅니다.


  • 개별

    [가족] 흔적으로 찾은 동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배설물, 발자국 등 흔적으로 찾을 수 있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주제원에 나가 동물들의 흔적을 직접 찾아봅니다.

    흔적과 동물을 연계하는 팝업북을 만들어 보고, 우리 가족이 만든 팝업북을 소개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변온동물의 지혜로운 겨울나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추운 겨울, 겨울잠을 자는 양서파충류의 생태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겨울잠을 자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변온동물과 항온동물에 대해 이해합니다.

    양서파충류의 겨울잠에 대해 알아보고, 양서파충류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초등 1~3] 변온동물의 지혜로운 겨울나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추운 겨울, 겨울잠을 자는 양서파충류의 생태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겨울잠을 자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변온동물과 항온동물에 대해 이해합니다.

    양서파충류의 겨울잠에 대해 알아보고, 양서파충류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가족] 단단한 껍질 속 조개와 소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연체동물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연체동물 중 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있는 조개와 소라에 대해 알아보고,

    조개와 소라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생각해봅니다.

    조개와 소라가 사는 바다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봅니다.

  • 개별

    [가족] 거미가 무섭다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거미와 거미줄의 형태에 대해 알아봅니다.

    거미들의 다양한 사냥 법을 알아봅니다.

    거미줄을 활용한 생태모방공학을 알아봅니다.

    자연물을 이용하여 거미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동물들은 어떻게 세상을 볼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동물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눈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봅니다.

    우리 주변의 새들은 어떻게 세상을 보는지 알아봅니다.

    새들이 유리에 부딪치는 것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동물들은 어떻게 세상을 볼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동물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눈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봅니다.

    우리 주변의 새들은 어떻게 세상을 보는지 알아봅니다.

    새들이 유리에 부딪치는 것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생물이 살아숨쉬는 땅, 독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독도의 날과 독도의 비밀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에 서식하는 다양한 조류, 식물, 바닷 속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가 품고 있는 자원과 그 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찾은 독도의 새로운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 종이 모형을 클레이로 꾸며 독도의 생물을 표현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명탐정 새탐정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새가 어떤 동물인지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먹이 및 서식지에 따른 부리와 발 모양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새탐정이 되어 내가 고른 조건에 맞게 나의 새를 완성해봅니다.

    나의 새를 소개하고, 발자국 도장 주머니를 만듭니다.

  • 개별

    [초등 1~3] 명탐정 새탐정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새가 어떤 동물인지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먹이에 따라, 사는 곳에 따라 달라지는 부리와 발 모양을 알아봅니다.

    새탐정이 되어 나의 새를 완성해봅니다.

    나의 새를 소개하고, 발자국 도장 주머니를 만듭니다.

  • 개별

    [가족] 씨앗 전략 도감 만들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다음 세대를 잇기 위한 식물의 전략인 씨앗의 다채로운 이야기를 통해 생물자원으로서 씨앗의 소중함을 알아봅니다.

    씨앗의 정의와 세상을 바꾼 다양한 씨앗 이야기를 알아봅니다.

    주제원의 다양한 씨앗을 관찰해보고, 씨앗 도감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생물이 지키는 독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1025일 독도의 날의 유래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과 독도의 생태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 생물 이야기 매직북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1~3] 생물이 지키는 독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1025일 독도의 날의 유래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과 독도의 생태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 생물 이야기 매직북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재생에너지 어벤저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에너지 이용의 역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화석연료의 문제점과 재생에너지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태양광 선풍기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수생식물의 비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수생식물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수생식물의 다양한 생존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수생식물의 통기조직을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

    수생식물의 여러 특징을 이용하여 놀이를 해 봅니다.

  • 개별

    [가족] 몸 안의 설계도 DNA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몸 안에 있는 DNA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유전과 복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DNA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DNA 구조모형을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매미 친구 노린재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4~6학년

    초등 4~6학년 연령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곤충은 먹이에 따라 입의 형태가 다른 것을 알고, 뾰족한 주둥이를 가진 매미와 노린재에 대해 알아봅니다.

    노린재목에 속하는 다양한 곤충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매미 친구 노린재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초등 1~3학년 연령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곤충은 먹이에 따라 입의 형태가 다른 것을 알고, 뾰족한 주둥이를 가진 매미와 노린재에 대해 알아봅니다.

    노린재목에 속하는 다양한 곤충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4~6] 재생에너지 어벤저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초등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에너지 이용의 역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화석연료의 문제점과 재생에너지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태양광 선풍기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재생에너지 어벤저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초등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에너지 이용의 역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화석연료의 문제점과 재생에너지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나의 에너지 자립 마을 플랩북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견우, 직녀의 오작교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 연령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칠석인 음력 77일에 대해 알아봅니다.

    칠석과 관련된 별자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작교에 나오는 까마귀, 까치의 특성과 비슷한 새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배운 내용을 팝업북으로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생물이 알려주는 똑똑한 자연모방 기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초등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생물들이 환경에 적응한 지혜를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례에 대해 알아봅니다.

    현미경 관찰을 통하여 생물의 미시적 구조를 알아봅니다.

    - 도꼬마리 관찰, 몰포나비와 비단벌레 표면구조 관찰, 상어 비늘 관찰

    생체모방 기술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 개별

    [초등 1~3] 생물이 알려주는 똑똑한 자연모방 기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초등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생물들이 환경에 적응한 지혜를 사람들이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현미경으로 생물의 미시적 구조를 관찰합니다.

    - 도꼬마리 관찰, 몰포나비와 비단벌레 표면구조 관찰, 상어 비늘 관찰

    생체모방 기술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 개별

    [가족] 자연의 건축술, 그것이 알고 싶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 연령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인간을 뛰어넘는 자연의 건축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실 뽑기 달인 거미집, 흰개미집, 호리병 벌집, 쌍살벌집 등

    자연에 순응하며 과학적인 건축술의 사례를 찾아보고, 직접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물속 곤충 이야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 연령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물속에 사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물속에 사는 곤충들의 독특한 호흡 방법을 알아보고 실험해봅니다.

    성충과 유충 시기의 생물들을 관찰하고 비교해봅니다.

    곤충의 생태를 놀이를 통해 재현해봅니다.

     

  • 개별

    [가족] 난(Orchids) 다양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생 연령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Orchids)이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난과 식물의 독특한 꽃의 구조를 이해합니다.

    난과 식물이 가진 수분 방법을 알아보고, 난과 식물의 다양성을 탐색해봅니다.

    난과 식물 만들기를 해봅니다.

  • 개별

    [초등 4~6] 물 위를 걷는 소금쟁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초등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소금쟁이가 사는 곳과 몸 구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물위의 청소부라 불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소금쟁이의 뾰족입을 관찰해봅니다.

    생태계에서 소금쟁이의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소금쟁이가 물에 뜨는 원리를 알아보고, 소금쟁이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물 위를 걷는 소금쟁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초등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소금쟁이가 사는 곳과 몸 구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물위의 청소부라 불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소금쟁이의 뾰족입을 관찰해봅니다.

    생태계에서 소금쟁이의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소금쟁이가 물에 뜨는 원리를 알아보고, 소금쟁이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땅속의 일꾼, 지렁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초등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지렁이의 특징과 환형동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렁이의 생태계에서의 역할을 알아봅니다.

    전시실에서 환형동물을 찾아 관찰해봅니다.

    지렁이 미니북을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땅속의 일꾼, 지렁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초등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지렁이와 환형동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렁이의 생태계에서의 역할을 알아봅니다.

    전시실에서 환형동물을 찾아 관찰해봅니다.

    지렁이 미니북을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고학년 포함 가족] 환경을 생각하는 여름방학 보내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환경부 주최 '환경방학 프로젝트' 연계 수업입니다.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환경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환경과 생물의 관계에 대해 이해합니다.

    ○ 환경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방학동안 실천하며 환경방학 프로젝트에 참여합니다.

    ○ 활동 : 동화와 노래로 환경 이해하기, 새활용 디자이너 되어보기

     

    * 수업 참여 시 배포되는 교재(워크북)를 작성하여 환경부 주최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초등 고학년 대상).

  • 개별

    [가족] 약이 되고 힘이 되는 우리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자연에서 얻는 음식과 약에 대해 알아봅니다.

    ○ 예부터 약으로 사용하는 대표적 생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 국립생물자원관 주제원에서 약이 되는 식물들을 찾아봅니다.

    ○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전통차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물 위를 걷는 소금쟁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소금쟁이가 사는 곳과 몸 구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 물위의 청소부라 불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소금쟁이의 뾰족입을 관찰해봅니다.

    ○ 생태계에서 소금쟁이의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소금쟁이가 물에 뜨는 원리를 알아보고, 소금쟁이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생물이 알려주는 똑똑한 자연모방 기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다양한 생물들이 환경에 적응한 지혜를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례에 대해 알아봅니다.

    ○ 현미경 관찰을 통하여 생물의 미시적 구조를 알아봅니다.

        - 도꼬마리 관찰, 몰포나비와 비단벌레 표면구조 관찰, 상어 비늘 관찰

    ○ 생체모방 기술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 개별

    [가족] 잠자리야, 모기를 부탁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잠자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 잠자리 유충과 성충이 살아가는 환경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봅니다.

    - 잠자리 유충과 성충의 먹이를 알아봅니다.

    ○ 잠자리와 모기의 생태적 위치를 알아봅니다.

    ○ 잠자리와 모기의 먹이 관계를 알아보고, 건강한 생태계의 먹이사슬에 대해 알아봅니다.

    ○ 모기 기피제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너도 잎이라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학생 연령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개별

    [초등 4~6] 곤충의 생존전략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곤충이 환경에 적응하는 놀라운 생존전략을 통해 곤충의 다양성이 주는 가치를 알아봅니다.

     

    - 곤충의 특징, 곤충을 알아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살아남기 위한 포식자와 피식자의 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 작은 몸 크기, 짧은 세대 교체 기간, 탈바꿈 등등 곤충이 번성한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기생, 공격, 페로몬, 공생 등 곤충이 살아가기 위한 전략을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곤충의 생존 전략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학교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곤충이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놀라운 생존 전략을 통해 곤충의 다양성이 주는 가치를 알아봅니다.

     

    - 곤충의 특징, 곤충을 알아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작은 몸 크기, 짧은 세대 교체 기간, 탈바꿈 등등 곤충이 번성한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기생, 공격, 페로몬, 공생 등 곤충이 살아가기 위한 전략을 알아봅니다.

     

  • 단체

    (청소년 단체)10만 가지 보물찾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청소년 단체

    - 생물을 조사, 발굴하는 이유를 생물자원·생물주권과 연결하여 알아보기

    - 다양한 채집 도구, 동정, 분류에 대해 알아보기

    - 표본관찰을 통해 표본의 정의, 종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카드를 이용한 모둠 활동 및 만들기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개별

    [가족] 닮은 꼴 다른 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모습이 서로 닮은 두 생물들을 비교 관찰하며 구분해봅니다.

      - 식물 : 모란과 작약, 수국과 불두화

      - 곤충 : 메뚜기와 여치, 말벌과 꽃등에 등

      - 파충류 : 남생이와 자라

      - 포유류 : 다람쥐와 청설모, 바다사자와 물범 등

    ○ 전시관에 있는 전시물을 직접 관찰하며 비교 도감을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동굴로 떠나는 여행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동굴 속의 환경과 동굴에서 사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동굴 훼손으로 위협받는 동굴의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동굴에 사는 생물을 찾아봅니다.

    ○ 박쥐 표본을 자세히 관찰해보고, 동굴 속 생물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1~3] 동굴로 떠나는 여행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교 1~3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동굴 속의 환경과 동굴에서 사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동굴 훼손으로 위협받는 동굴의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동굴에 사는 생물을 찾아봅니다.

    ○ 박쥐 표본을 자세히 관찰해보고, 종이 박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돌고 돌아 나에게(기획전 연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기획전 ‘돌고 돌아 나에게’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우리가 버린 쓰레기의 두 갈래 순환에 대해 알아봅니다.

    ○ 재활용, 재사용, 새활용의 개념과 다양한 사례에 대해 알아봅니다.

    ○ 버섯 스티로폼,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패션 등 생물에서 답을 찾은 사례를 살펴봅니다.

     올바른 재활용 문화를 위한 우리 가족의 다짐을 작성합니다.

  • 개별

    [초등 4~6] 행복을 주는 파랑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조류’라는 이름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봅니다.

    ○ 새가 날수 있게 된 이유와 생태계 구성원으로 새는 어떤 위치인지 알아봅시다.

    ○ 겨울철새와 여름 철새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여름철새들이 우리나라에 오는 이유를 생각해봅니다.

    ○ 조류와 포유류 골격표본을 관찰해봅니다.

    ○ 여러 가지 조류 카드를 만들어 여름철새를 이용한 빙고놀이를 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행복을 주는 파랑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연령의 어린이

    ○ 초등학교 1~3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조류’라는 이름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봅니다.

    ○ 새가 날수 있게 된 이유와 생태계 구성원으로 새는 어떤 위치인지 알아봅시다.

    ○ 겨울철새와 여름 철새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여름철새들이 우리나라에 오는 이유를 생각해봅니다.

    ○ 조류와 포유류 골격표본을 관찰해봅니다.

    ○ 여러 가지 조류 카드를 만들어 여름철새를 이용한 빙고놀이를 해 봅니다. 

  • 개별

    [가족] 돌고 돌아온 플라스틱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6월 5일, 환경의 날의 유래에 대해 알아봅니다.

    ○ 플라스틱의 종류와 사용량, 플라스틱으로 인한 생물의 피해사례를 알아봅니다.

    ○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실천 수칙을 만들어봅니다.

    ○ 나만의 텀블러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충(蟲)생살이 백서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곤충이 환경에 적응하는 놀라운 생존전략을 통해 곤충의 다양성이 주는 가치를 알아봅니다.

       - 곤충의 특징, 곤충을 알아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살아남기 위한 포식자와 피식자의 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 작은 몸 크기, 짧은 세대 교체 기간, 탈바꿈 등등 곤충이 번성한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기생, 공격, 페로몬, 공생 등 곤충이 살아가기 위한 전략을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4~6] 너도 잎이라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잎의 구조와 역할, 잎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식물의 영양기관인 잎의 구조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식물의 잎의 외부, 내부 구조를 관찰해 봅니다.

            - 가시로 변한 잎, 먹는 잎, 통통한 잎 등 독특하고 다양한 잎의 세계를 탐색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너도 잎이라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연령의 어린이
    • 초등학교 1~3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잎의 구조와 역할, 잎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식물의 영양기관인 잎의 구조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식물의 잎의 외부, 내부 구조를 관찰해 봅니다. 

          - 가시로 변한 잎, 먹는 잎, 통통한 잎 등 독특하고 다양한 잎의 세계를 탐색해 봅니다. 

  • 개별

    [가족] 알고싶어요, 양서파충류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양서류와 파충류의 생태적인 지위와 역할, 차이에 대해 알아봅니다.

    -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양서류와 파충류의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양서강(유미양서류(유미목) vs 무미양서류(무미목))과 파충강(거북목, 도마뱀목, 뱀목)

    - 양서․파충류가 사라지는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봅니다.

    - 양서․파충류 관련 퀴즈를 풀어보고,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돌고 돌아 나에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획전 ‘돌고 돌아 나에게’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쓰레기가 생물들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 쓰레기의 올바른 분리 배출에 대해 알아보고,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계절따라 주인이 바뀌는 습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습지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아봅니다.

    - 습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 날씨나 계절의 변화에 따라 모습이 바뀌는 습지와

       그곳에서 살아가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파우치에 습지환경을 그려 넣어보고, 습지를 지키기 위한 우리의 다짐을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가족] 작지만 큰 세상, 미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미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생물 중 원생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 원생생물의 특징과 종류, 자원으로서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미생물과 원생생물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 원생생물 프레파라아트를 만들어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해 봅니다.

  • 개별

    [가족] 바다숲과 바다식목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다 생태계, 바다 사막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 우리나라 인근 해역의 바다 사막화 진행 모습을 알아봅니다.

    - 바다 식목일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한 바다 생태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눠봅니다.

    - 우리나라 바다에 사는 다양한 해조류의 역할과

      바다 생태계에서 해조류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바다 숲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도심 속 보물같은 동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도시에서 만났던 동물들을 생각해봅니다.

    - 우리 주변에서 만났던 동물들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이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뒷산, 공원, 물가에서 사는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봅니다.

    - 도시 속에 동물들이 있음으로 우리가 얻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 동물들의 친구가 되어줄 방법을 찾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도심 속 보물같은 동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도시에서 만났던 동물들을 생각해봅니다.

    - 우리 주변에서 만났던 동물들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이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뒷산, 공원, 물가에서 사는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봅니다.

    - 도시 속에 동물들이 있음으로 우리가 얻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 동물들의 친구가 되어줄 방법을 찾아봅니다.


  • 개별

    [가족] 내 이름은 왜?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우리가 알고 있는 새 이름을 이야기해봅니다.

    - 이름만으로 새의 특징을 알 수 있을까요?

       새의 이름에 담긴 소리, 색, 모양을 생각해봅니다.

    - 봄과 여름에 만날 수 있는 새를 알아보고,

       새와 우리의 관계를 생각해봅니다.


  • 단체

    (청소년 단체) 우리 곁에 있어줘, 소중한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중고등 단체

    - 지구 생물이 멸종되는 7가지 원인, 책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멸종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국제적 노력들과 우리나라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멸종위기종 카드게임 활동 및 만들기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개별

    [가족] 배꼽있는 동물 친구들 모여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포유류의 특징과 포유류에 속하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사는 곳에 따른 포유류의 생태적 특징을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포유류 5종을 찾아 특징을 관찰하고 적어봅니다.

    • 포유류 모빌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해양생물탐험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해양생물의 특징을 이해하고 분류해봅니다.


    • 해양생물을 위협하는 해양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 해양생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해양생물의 정보를 담은 무지개 물고기책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1~3] 해양생물탐험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해양생물의 특징을 이해하고 분류해봅니다.

    • 해양생물을 위협하는 해양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 해양생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해양생물의 정보를 담은 무지개 물고기책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미세먼지, 넌 어디서 왔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생물이 살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것 중 하나인 공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미세먼지 예보의 의미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식물이 미세먼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세먼지 감소에 도움을 주는 천연 스프레이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꽃이 꼬시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획전 '꽃이 꼬시다'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식물의 특성과 구조에 대해 이해합니다.


    • 꽃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꽃의 번식 전략에 대해 체험활동을 통해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꽃이 꼬시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획전 '꽃이 꼬시다'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식물의 특성과 구조에 대해 이해합니다.



    • 꽃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꽃의 번식 전략에 대해 체험활동을 통해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세상에 나쁜 풀은 없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및 주제원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우리 주변의 풀들을 살펴보고, 어떻게 이용되어왔는지 알아봅니다.

    • 냉이, 쑥, 별꽃 등 봄에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풀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다양한 풀들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 자원관 주제원에 있는 풀들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 개별

    [초등 4~6] 지구야, 미안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미세먼지 등 우리주변의 환경 문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 지구에 왜 이런 일이 생기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퍼즐 놀이를 통해, 기후변화가 지구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합니다.


    • 우리가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초등 1~3] 지구야, 미안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미세먼지 등 우리주변의 환경 문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 지구에 왜 이런 일이 생기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퍼즐 놀이를 통해, 기후변화가 지구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합니다.


    • 우리가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가족] 기후가 달라지면 꽃은 언제 필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및 주제원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후변화가 식물의 개화에 미치는 영향과 우리나라 봄꽃 개화시기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 꽃이 필 때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무엇일까요?

    • 우리나라에서 개화기를 발표하는 기준은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관측할까요?

    •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꽃이 피는 시기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기후변화는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 국립생물자원관 주변에 어떤 꽃들이 피었는지 직접 관찰해보고, 우리 주변 꽃의 개화 모니터링 계획을 세워봅니다.

  • 개별

    [가족] 생태계의 보고, 우리 습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습지의 정의와 종류,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습지 생태계의 특징과 습지에서 사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습지에서 사는 생물들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 수업 내용을 북아트로 정리해보고, 마름열매로 열쇠고리를 만듭니다.

  • 개별

    [초등 4~6] 신비로운 희귀종 물거미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거미의 특징과 몸의 구조, 생태적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 희귀종 물거미의 분류학적 위치, 생김새, 서식지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멸종위기에 놓인 물거미를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초등 1~3] 신비로운 희귀종 물거미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거미의 특징과 몸의 구조, 생태적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 희귀종 물거미의 분류학적 위치, 생김새, 서식지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멸종위기에 놓인 물거미를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단체

    (청소년 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중고등 단체

    -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생물다양성 감소 원인 및 영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 세계, 정부, 국립생물자원관, 우리의 노력

    - 생태계 젠가 모둠 활동, 생명나무 만들기

    ※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단체

    (청소년 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중고등 단체

    - 자원으로서 생물의 활용 가치와 생물자원의 보전, 현명한 이용에 대한 이해

    - 전통지식의 의미와 생물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 알아보기

    -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다양성 협약과 생물주권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자원기술왕교구(국유특허 10-1661451) 활용 모둠 활동 ,자개폴더 만들기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단체

    (유아단체) 생김새가 너무 다른 새 이야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유아단체

    - ‘새들의 각기 다른 생김새동화를 듣고 새의 다양성 이해

    - 조류 표본 관찰을 통해 새의 몸 구조와 특징 알아보기

    - 사는 곳과 먹이에 따른 생김새 관찰, 나만의 새부리 작품 만들기

    5∼7세 유아 대상(20인 이상 단체)

    소요시간 : 60



  • 단체

    (유아단체) 동물들의 숨바꼭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유아단체


    - 다양한 동물들이 자신을 지키기 위한 수단 알아보기

    - 보호색, 의태 등을 통해 숨어있는 생물 찾아보기

    - 보호색을 가진 동물 풍선 만들기 활동

    5∼7세 유아 대상(20인 이상 단체)

    소요시간 : 60


  • 단체

    (유아단체) 콩닥콩닥 알 속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유아단체

    - 알을 낳는 생물의 종류와 특징 알아보기

    -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알 관찰하기

    - 동물 한 살이 카드와 스탬프를 이용한 활동


      ※ 5~7세 유아 대상(20인 이상 단체),

      ※ 소요시간 : 60분

  • 단체

    (초등 단체) 10만 가지 보물 찾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 생물을 조사, 발굴하는 이유를 생물자원·생물주권과 연결하여 알아보기

    - 다양한 채집 도구, 동정, 분류에 대해 알아보기

    - 표본관찰을 통해 표본의 정의, 종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카드를 이용한 모둠 활동 및 만들기

    4∼6(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단체

    (초등 단체) 우리 곁에 있어줘, 소중한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 지구 생물이 멸종되는 7가지 원인, 책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멸종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국제적 노력들과 우리나라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멸종위기종 카드게임 활동 및 만들기

    1∼3, 초  46(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단체

    (초등 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 자원으로서 생물의 활용 가치와 생물자원의 보전, 현명한 이용에 대한 이해

    - 전통지식의 의미와 생물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 알아보기

    -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다양성 협약과 생물주권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자원기술왕교구(국유특허 10-1661451) 활용 모둠 활동 ,자개폴더 만들기

    3∼4, 5∼6(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단체

    (초등 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생물다양성 감소 원인 및 영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 세계, 정부, 국립생물자원관, 우리의 노력

    - 생태계 젠가 모둠 활동, 생명나무 만들기

    13, 46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개별

    [가족] 아름다운 우리 민물고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내가 알고 있는 물고기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우리 주변 하천에 살고 있는 민물고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 고유종 민물고기에 대한 퀴즈를 풀어봅니다.

    • 한강 유역 하천에 살고 있는 민물고기에 대해 알아보고,

    • 물고기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해봅니다.

    • 민물고기 표본을 관찰해봅니다.

  • 환경부 외청 및 소속기관

  • 관련기관 바로가기

  • 다른 행정기관 바로가기

  • 관련 학회

책임운영기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