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물표본과 표본제작
[온라인-어린이,청소년] 흥미로운 생물이야기(하천의 제왕 수달)
[온라인-어린이, 청소년] 흥미로운 생물이야기(산호가 만든 바다정원)
[청소년] 생물다양성과 기후변화
[청소년] 전문가와 함께하는 생물다양성 탐사
[청소년] 생물자원의 활용과 가치 알아보기
(오전11시) 표본과 실물사이-초등생 이상 동반 가족
<표본과 실물 사이>
주제 : 표본과 실물사이
내용 : 주제원 야외 실습과 식물 표본 제작
시간 : 6월 24일 11시, 90분간
장소 : 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대상 : 초등생 이상 어린이, 청소년 동반 5가족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30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오전11시) 생생탐험 방탈출-SAVE2200
<생생탐험 방탈출>
주제 : SAVE 2200
내용 : 호흡기 치료제를 개발하여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라!
시간 : 6월 24일 11시, 40분간
장소 : 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대상 : 초등 5학년 이상 ~ 성인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 시, 참여 가능)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30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오후14시) 표본과 실물사이- 초등생 이상 동반 가족
<표본과 실물 사이>
주제 : 표본과 실물사이
내용 : 주제원 야외 실습과 식물 표본 제작
시간 : 6월 3일 14시, 90분간
6월 24일 14시, 90분간
장소 : 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대상 : 초등생 이상 어린이, 청소년 동반 5가족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30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오후14시) 생생탐험 방탈출 - SAVE 2200
<생생탐험 방탈출>
주제 : SAVE 2200
내용 : 호흡기 치료제를 개발하여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라!
시간 : 6월 3일 14시, 40분간
6월 24일 14시, 40분간
장소 : 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대상 : 초등 5학년 이상 ~ 성인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 시, 참여 가능)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30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오전) - 생생탐험 방탈출 - SAVE 2200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3. 생생탐험 방탈출>
주제 : SAVE 2200
내용 : 호흡기 치료제를 개발하여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라!
시간 : 5월 13일 11시, 40분간
5월 20일 11시, 40분간
장소 : 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대상 : 초등 5학년 이상 ~ 성인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 시, 참여 가능)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오후) - 표본과 실물 사이 - 초등생 이상 동반 가족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2. 표본과 실물 사이>
주제 : 표본과 실물사이
내용 : 주제원 야외 실습과 식물 표본 제작
시간 : 5월 13일 14시, 90분간
5월 20일 14시, 90분간
장소 : 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대상 : 초등생 이상 어린이, 청소년 동반 5가족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Dr.NIBR과의 만남(20일)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1. Dr.NIBR과의 만남2>
주제 : 재미있는 생물다양성 이야기
시간 : 5월 20일 16시, 50분간
장소 : 생생채움 1층 카페
강사 : 김태우 연구관, 이승규 연구사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오전) - 표본과 실물 사이 - 초등생 이상 동반 가족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2. 표본과 실물 사이>
주제 : 표본과 실물사이
내용 : 주제원 야외 실습과 식물 표본 제작
시간 : 5월 13일 11시, 90분간
5월 20일 11시, 90분간
장소 : 생생채움 교육편의동 202호
대상 : 초등생 이상 어린이, 청소년 동반 5가족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오후) - 생생탐험 방탈출 - SAVE 2200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3. 생생탐험 방탈출>
주제 : SAVE 2200
내용 : 호흡기 치료제를 개발하여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라!
시간 : 5월 13일 14시, 40분간
5월 20일 14시, 40분간
장소 : 생생채움 제1전시실 내 생생탐험
대상 : 초등 5학년 이상 ~ 성인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 시, 참여 가능)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교육 연령이 맞지 않는 경우, 교육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Dr.NIBR과의 만남(13일)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행사1. Dr.NIBR과의 만남>
주제 : 철새의 날 기념 '재미있는 새 이야기'
시간 : 5월 13일 16시, 50분간
장소 : 생생채움 1층 카페
강사 : 김진한 박사
※ 주의사항
-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5분 전까지 자리해 주세요.
- 천재지변 등 교육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이 취소될 수 있어요.
- 5월 8일 참여 선정 이후, 취소 할 경우에는 유선 연락부탁드려요.
- 결과보고를 위해 교육 운영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문의 전화 032) 590-7527~9, 평일 9시~17시까지(점심시간 제외)
[청소년단체] 생물다양성 UP, 기후변화 DOWN
생물다양성 UP, 기후변화 DOWN
- 기후변화의 개념 이해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의 관계 알아보기
- 생물다양성을 높이고, 기후변화를 줄이는 우리의 노력
- 체험활동 : 기후변화 딱지 만들기
[초등단체] 생물다양성 UP, 기후변화 DOWN
생물다양성 UP, 기후변화 DOWN
- 기후변화의 개념 이해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의 관계 알아보기
- 생물다양성을 높이고, 기후변화를 줄이는 우리의 노력
- 체험활동 : 기후변화 딱지 만들기
[대면] 생김새가 너무 다른 새 이야기
생김새가 너무 다른 새 이야기
- '생김새가 너무 다른 새 이야기' 애니메이션을 보고, 새의 다양성 이해하기
- 새의 몸 구조와 특징 알아보기
- 체험활동 : 나만의 '노랑부리저어새' 모자 만들기
[대면] 쑥쑥! 자라는 식물 이야기
쑥쑥! 자라는 식물 이야기
- ''쑥쑥! 자라는 식물 이야기' 애니메이션을 보고 다양한 식물 이해하기
- 다양한 곳에 살고있는 식물 알아보기
- 체험활동 : 사과꽃 팔찌와 어리호박벌 팔찌 만들기
[슬방] 저서무척추동물의 세계
[슬방] 식물표본을 만들어요
[슬방] 이 계절(겨울)에 만나는 생물
[슬방] 우리가 잘 몰랐던 생물이야기
[슬방] 옛 이야기 속 고마운 생물들
[슬방] 기후변와 생물다양성 다이얼로그
[슬방] 생생대결
[슬방] 위기의 멸종위기생물들
▶ '위기의 멸종위기생물들' 프로그램에서는 교육재료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청소년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생물의 활용 가치와 생물자원의 보전, 현명한 이용에 대한 이해
-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다양성 협약과 생물주권에 대해 알아보기
- 체험 활동 : 생물자원 자개 자 만들기
[초등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생물의 활용 가치와 생물자원의 보전, 현명한 이용에 대한 이해
-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다양성 협약과 생물주권에 대해 알아보기
- 체험 활동 : 생물자원 자개 자 만들기
[청소년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생물다양성 감소 원인 및 영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 세계, 정부 , 국립생물자원관, 우리의 노력
- 체험 활동 : 생물다양성 나무 만들기
[초등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생물다양성 감소 원인 및 영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 세계, 정부 , 국립생물자원관, 우리의 노력
- 체험 활동 : 생물다양성 나무 만들기
[슬기로운 방학생활] 좋은 균, 나쁜 균, 이상한 균 (종료)
교육대상 초등(5~6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4일∼25일, 매주 목요일
운영시간 오후 14:00~14:5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우리나라 박쥐이야기 (종료)
교육대상 초등(5~6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4일∼25일, 매주 목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깨끗한 물을 좋아하는 날도래 (종료)
교육대상 초등(5~6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3일∼24일, 매주 수요일
운영시간 오후 14:00~14:5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수달이 나타났다! (종료)
교육대상 초등(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16일∼23일, 매주 화요일
운영시간 오후 14:00~14:5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구해줘, 한란! (종료)
교육대상 초등(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2일∼23일, 매주 화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반가운 겨울손님, 두루미 (종료)
교육대상 초등 고(5~6학년)
운영기간 2021년 1월 12일∼28일, 매주 목요일
운영시간 오후 14:00~14:5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다시 돌아온 산양 (종료)
교육대상 초등 저(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1월 12일∼28일, 매주 목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쉬리는 꼬치동자개가 궁금해 (종료)
교육대상 초등 고(5~6학년)
운영기간 2021년 1월 12일∼28일, 매주 수요일
운영시간 오후 14:00~14:5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재미있는 물방개 이야기 (종료)
교육대상 초등 저(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1월 12일∼28일, 매주 수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향기 가득 감국이야기 (종료)
교육대상 초등(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2월 3일∼24일, 매주 수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초롱 닮은 '초롱꽃' (종료)
교육대상 초등 저(3~4학년)
운영기간 2021년 1월 12일∼28일, 매주 화요일
운영시간 오전 10:30~11:20
교육내용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생물의 분류적 이해와 서식 환경 및 특성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가족] 세포랑 놀자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와 세포 내 소기관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포 내 소기관을 증강현실 앱으로 체험해봅니다.
◦동물세포, 식물세포 열쇠고리를 만들어봅니다.
◦세포로 정교하게 이루어진 생물의 소중함을 이해합니다.
[가족] 지구 최강 비틀즈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기획전 ‘지구 최강 비틀즈’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딱정벌레에 대해 몰랐던 새로운 사실들을 분류학적 관점에서 찾아봅니다.
◦딱정벌레가 지구에서 가장 우세한 분류군이 된 이유를 날개 등 4가지 특징으로 알아봅니다.
◦선생님과 함께 기획전을 탐방하고 관련된 만들기 활동을 해 봅니다.
[가족] 미세조류야 에너지를 부탁해!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미세조류의 생물학적 위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 미세조류를 연구하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현미경으로 홍조류와 녹조류를 관찰하고 그려봅니다.
◦ 조류가 에너지 자원으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가족] 생명을 품은 씨앗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생명을 품고 있는 씨앗의 소중함에 대해 알아봅니다.
◦ 씨앗과 열매의 차이점과 특징을 알아봅니다.
◦ 번식을 위한 씨앗의 특별함을 알아보고, 다양한 씨앗의 모양을 살펴봅니다.
◦ 씨앗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여러 가지 쓰임새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족] 집을 지고 다니는 날도래, 너는 누구니?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수서곤충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날도래의 몸 구조와 생김새를 알아보고, 특성을 파악합니다.
◦ 물 속의 건축가 날도래의 집을 관찰하고, 사는 곳에 따라 다른 점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다양한 날도래의 집을 직접 만들어봅니다.
[가족] 도심 속 보물같은 생물들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도시에서 만났던 동물들을 생각해보고, 이야기해봅니다.
◦ 애완동물, 반려동물, 야생동물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보고, 어느 동물의 흔적일지 유추해봅니다.
◦ 걱정을 가져 갈 걱정둥지를 만들어봅니다.
[가족] 에너지를 부탁해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미세조류의 생물학적 위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 미세조류를 연구하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현미경으로 홍조류와 녹조류를 관찰하고 그려봅니다.
◦ 조류가 에너지 자원으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가족] 곤충들의 유쾌한 생존전략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환경에 적응하는 곤충의 놀라운 생존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 곤충의 특징과 곤충을 알아야 하는 이유, 포식자와 피식자의 살아남기 위한 경쟁에 대해 알아봅니다.
◦ 곤충이 번성한 이유와 기생, 페로몬, 공생, 의태 등 곤충의 다양한 생존전략을 이해합니다.
◦ 활동지를 완성하고, 곤충 모형을 만들어봅니다.
[가족] 생물 ASMR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ASMR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감각에 대해 알아봅니다.
◦ 후각, 시각, 청각 등 인간보다 뛰어난 생물의 감각 기관에 대해 알아봅니다.
◦ 소리를 듣고 어느 생물의 소리인지 알아봅니다.
◦ 생물들이 내는 소리의 의미를 알아보고, 빛 센서에 따라 소리내는 귀뚜라미를 만들어봅니다.
[가족] 매력발산, 새들의 짝짓기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기획전 ‘매력발산’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공작, 원앙 등 수컷의 깃털이 화려한 이유를 알아봅니다.
◦새들의 구애음(song)과 경고음(call)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짝짓기 전에 춤을 추는 새들과 그 이유를 알아봅니다.
◦기획전을 둘러보며 활동지 미션을 해결합니다.
◦깃털을 이용한 작품을 만들어 봅니다.
[가족] 다리 없는 동물, 뱀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뱀의 특징과 생태계에서의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심볼에는 왜 뱀이 그려져 있을까요?
◦신기한 뱀 이야기, 우리나라에 사는 뱀에 대해 알아봅니다.
◦전시관에 있는 뱀을 관찰하여 활동지를 완성해 봅니다.
◦붙이는 주사기, 수륙양용 로봇 등 뱀의 특성을 모방한 기술에 대해 알아봅니다.
◦생태계에서 뱀의 역할을 알아보고, 멸종위기에 처한 뱀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뱀 모양 도감을 만들어봅니다.
[가족] 아름다운 우리 물고기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 있는 하천에 서식하는 민물고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어름치, 가시고기, 버들붕어, 가는돌고기 등 혼인색과 독특한 산란 습성을 가진 우리나라 민물고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민물고기 표본을 직접 관찰하고, 민물고기의 형태를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봅니다.
◦점토와 나무 액자를 활용해서 물고기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가족] 자원 곤충 꿀벌 이야기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벌의 세계를 이해하고 벌이 주는 다양한 선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꿀벌의 특징과 형태 구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부지런한 꿀벌의 재미있는 생활사, 집짓기, 산란법 등을 알아봅니다.
◦벌집의 과학, 화분매개자원 등 자원으로서 벌의 소중함을 알아봅니다.
◦벌 열쇠고리를 만들어보고, 고마운 꿀벌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발표해봅니다.
[가족] 바다보다 바다거북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생물의 보금자리인 바다와 바다의 날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다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을 알아보고, 바다거북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바다거북 등 해양생물들을 위협하는 쓰레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북아트를 통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작성하고, 함께 공유합니다.
[가족] 쉽게 만날 수 있는 물속 곤충 이야기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 물속 곤충에 대해 알아보고, ‘함께’의 의미를 생각해 봅니다.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물속 곤충들, 하루살이, 잠자리, 노린재, 딱정벌레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다양한 물속 곤충을 야외에서 채집, 관찰하거나 실내에서 현미경으로 관찰해봅니다.
◦물속 곤충들이 물속 세상에서 각각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알아보고, 어울려 살아가는 것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가족] 세상에서 제일 큰 식물 가족, 난!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큰 식물 가족인 난초과 식물을 식물분류 박사님과 함께 탐색해 봅니다.
◦난(orchids) 누구일까요?
◦난초과 식물의 구조를 현미경을 이용해 관찰해 봅니다.
◦식물의 구조가 꽃가루를 옮기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국립생물자원관에 살고 있는 난을 관찰해 봅니다.
◦난초과 식물 모형을 직접 제작해 봅니다.
[가족] 바이러스 A to Z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미생물 중 바이러스의 특징, 구조와 종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이러스의 역사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먹이사슬판을 활용해 바이러스 감염 경로를 이해합니다.
◦세균을 먹는 박테리오파지에 대해 알아보고 모형을 만들어봅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가족] 기후변화를 알려주는 생물들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생물종에 미치는 영향과 기후변화 지표종, 우리가 할 일을 알아봅니다.
◦날씨와 기후, 기후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후변화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알아봅니다.
◦식물, 양서파충류 등 기후변화가 생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기후변화로 어떤 것들이 달라지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기후변화 캠페인 티셔츠를 디자인해 봅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세상에 이런 이름이? 알쏭달쏭 생물작명소
교육대상 초등 5~6
운영기간 8월 5일∼19일, 매주 수요일(8월 5일, 12일, 19일)
운영시간 오후 14:00~15:30(90분)
교육내용 생물의 공식 이름인 학명에 대해 알아보고 재미있는 학명과 나만의 생물이름 지어보기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생물 ASMR
교육대상 초등 4~6
운영기간 8월 5일∼19일, 매주 수요일(8월 5일, 12일, 19일)
운영시간 오후 14:00~15:30(90분)
교육내용 생물들이 내는 고유한 울음소리를 듣고 어떤 생물이지 구별해보기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누가누가 닮았을까?
교육대상 초등 3~6
운영기간 8월 5일∼19일, 매주 수요일(8월 5일, 12일, 19일)
운영시간 오후 14:00~15:30(90분)
교육내용 비슷한 듯 다른 두 생물을 비교하고 차이점 알아보기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현미경 속 생물의 세계
교육대상 초등 5~6
운영기간 8월 5일∼19일, 매주 수요일(8월 5일, 12일, 19일)
운영시간 오전 10:30~12:00(90분)
교육내용 현미경 사용법을 배우고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는 생물의 모습 그려보기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이거 진짜에요? 생물표본 이야기
교육대상 초등 4~6
운영기간 8월 5일∼19일, 매주 수요일(8월 5일, 12일, 19일)
운영시간 오전 10:30~12:00(90분)
교육내용 생물표본의 종류와 제작 및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생물표본 관찰하기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생물학자의 관찰노트
교육대상 초등 3~6
운영기간 8월 5일∼19일, 매주 수요일(8월 5일, 12일, 19일)
운영시간 오전 10:30~12:00(90분)
교육내용 야외에서 관찰한 생물을 노트에 기록하고 나만의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교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가족] 풍요의 상징, 쥐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 입니다.
◦ 무슨 띠일까요? 내 띠에 해당하는 동물을 표현해봅니다.
◦ 십이간지 이야기와 열두 동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 올해는 쥐의 해, 동화, 속담, 민화 등 문화 속 쥐에 대해 알아봅니다.
◦ 쥐와 관련된 풍속과 사람과 쥐의 관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 쥐의 종류와 생태, 한 살이에 대해 알아봅니다.
◦ 열두 동물을 이용한 시계를 만들어봅니다.
[가족] 봄의 절기 속 생물 이야기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2월 4일은 봄의 시작인 입춘, 2~4월의 절기인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절기 속에 등장하는 생물들의 분류학적 위치와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 함께 알아 본 생물을 이용하여 만들기 활동을 해 봅니다.
[가족] 전통이 살아 숨쉬는 생물 이야기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전통의 이야기가 담긴 생물 이야기를 통해 옛 조상님의 지혜를 알아봅니다.
◦ 전통의 지혜란 무엇일지 생각해봅니다.
◦ 다양한 생물 속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자원이 된 생물의 변신 이야기를 찾아봅니다.
◦ 자원관 속 전통 생물 책자를 만들어봅니다.
[초등 4~6] 생명이 살아 숨 쉬는 습지, 갯벌
◦ 초등학교 4~6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습지로서의 갯벌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갯벌에 살고 있는 동물, 식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갯벌에서 살아남기 위한 식물의 전략을 알아봅니다.
◦ 갯벌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갯벌의 역할과 연결시켜 알아봅니다.
◦ 갯벌 정보 시스템을 찾아보고, 갯벌 지킴이 자석을 만들어봅니다.
[초등1~3] 생명이 살아 숨 쉬는 습지, 갯벌
◦ 초등학교 1~3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습지로서의 갯벌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갯벌에 살고 있는 동물, 식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갯벌에서 살아남기 위한 식물의 전략을 알아봅니다.
◦ 갯벌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갯벌의 역할과 연결시켜 알아봅니다.
◦ 갯벌 정보 시스템을 찾아보고, 갯벌 지킴이 자석을 만들어봅니다.
[초등 4~6] 기생생물의 기발한 생존전략
◦ 초등학교 4~6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생생물이란 무엇일까요?
◦ 기생생물들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과, 숙주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봅니다.
◦ 기생생물도 자원이 될 수 있다! 자원으로 활용되는 기생생물에 대해 알아보고, 활동지를 작성해 봅니다.
[초등 1~3] 기생생물의 기발한 생존전략
◦ 초등학교 1~3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생생물이란 무엇일까요?
◦ 기생생물들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과, 숙주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봅니다.
◦ 기생생물도 자원이 될 수 있다! 자원으로 활용되는 기생생물에 대해 알아보고, 활동지를 작성해 봅니다.
[가족] 새들의 겨울나기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철새와 텃새의 차이점을 알아봅니다.
◦ 철새들이 우리나라에 찾아오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 혹부리오리, 가창오리 등 색이 화려한 오리류, 멋쟁이, 되새, 개똥지빠귀 등 산새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우리나라에서 만날 수 있는 멸종위기 새들을 알아봅니다.
[초등 4~6] 궁금한 쥐, 이로운 쥐
◦ 초등학교 4~6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쥐의 분류학적 위치와 쥐가 속한 설치류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쥐가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전시관 포유류 표본을 관찰하고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 쥐 모양 거울을 만들어봅니다.
[초등 1~3] 궁금한 쥐, 이로운 쥐
◦ 초등학교 1~3학년 및 해당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쥐의 분류학적 위치와 쥐가 속한 설치류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쥐가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전시관 포유류 표본을 관찰하고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 쥐 모양 거울을 만들어봅니다.
[가족] 발효과학을 이끈 콩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전통적인 발효식품인 된장의 기원과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콩으로 만든 다양한 식품을 알아봅니다.
◦ 콩이 속한 콩과식물의 특징, 종류, 생태적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콩과식물의 표본을 관찰하고, 현미경으로 콩 내부를 관찰해봅니다.
◦ 콩과식물 도감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가족] 세시풍속과 생물 이야기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절기와 세시풍속의 유래와 뜻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절기의 우리말 뜻을 알아보고, 노래를 부르며 각 절기와 계절의 변화를 알아봅니다.
◦ 24절기와 세시풍속 속 다양한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세시풍속과 관련된 놀이를 체험해 보고, 계절의 변화를 자연의 흐름에서 찾은 선조들의 지혜를 배워봅니다.
[가족] 동요 속, 새야새야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우리 주변에는 많은 새들이 살고 있습니다. 동요 속 새, 우리 문화 속에 등장하는 새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새 소리를 듣고 어떤 새 소리인지 맞춰봅니다.
◦ 동요 속의 새와 관련된 노랫말을 찾아봅니다.
◦ 우포늪 따오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 새들을 위한 간식통을 만들어봅니다.
[초등 4~6] 집 없는 바다 달팽이
◦ 초등학교 4~6학년 및 해당 연령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닷 속 민달팽이, '갯민숭달팽이' 전시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갯민숭달팽이의 생김새와 특징, 갯민숭달팽이의 분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 연체동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갯민숭달팽이는 무엇을 먹고 어디에서 사는지, 생태에 대해 알아봅니다.
◦ 집이 없는 갯민숭달팽이의 생존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초등 1~3] 집 없는 바다 달팽이
◦ 초등학교 1~3학년 및 해당 연령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닷 속 민달팽이, '갯민숭달팽이' 전시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갯민숭달팽이의 생김새와 특징, 갯민숭달팽이의 분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 연체동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갯민숭달팽이는 무엇을 먹고 어디에서 사는지, 생태에 대해 알아봅니다.
◦ 집이 없는 갯민숭달팽이의 생존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족] 새들의 밥상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새들은 무엇을 먹고살까요? 새들의 다양한 먹이를 살펴봅니다.
◦ 먹이와 생활에 따른 새들의 부리나 발 등의 생김새를 관찰해보고, 그 관계를 알아봅니다.
◦ 자원관 주제원에서 새를 찾아보고, 겨울을 나는 새들을 위해 작은 밥상을 꾸며봅니다.
[초등 1~3] 작지만 큰 세상, 미생물
○ 초등학교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미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생물 중 원생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 원생생물의 특징과 종류, 자원으로서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미생물과 원생생물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 원생생물 표본을 만들어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해 봅니다.
[초등 4~6] 작지만 큰 세상, 미생물
○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미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생물 중 원생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 원생생물의 특징과 종류, 자원으로서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미생물과 원생생물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 원생생물 표본을 만들어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해 봅니다.
[가족] 꿈꾸는 겨울 숲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겨울에 살아남은 풀들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는지 알아봅니다.
○ 봄을 준비하는 나무들의 다양한 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 주제원의 겨울눈을 관찰해 봅니다.
○ 천사점토로 동물의 발자국을 만들어봅니다.
[가족] 생물로부터 배운다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생물의 놀라운 능력관찰해봅니다.
○ 생물로부터 찾았다.
○ 생물로부터 배운다.
○ 생물을 새롭게 알아봅시다.
[가족] 변온동물의 지혜로운 겨울나기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추운 겨울, 겨울잠을 자는 양서파충류의 생태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 겨울잠을 자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변온동물과 항온동물에 대해 이해합니다.
○ 양서파충류의 겨울잠에 대해 알아보고, 양서파충류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봅니다.
[초등 4~6] 생물이 살아숨쉬는 땅, 독도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독도의 날과 독도의 비밀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에 서식하는 다양한 조류, 식물, 바닷 속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가 품고 있는 자원과 그 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찾은 독도의 새로운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 종이 모형을 클레이로 꾸며 독도의 생물을 표현해 봅니다.
[초등 1~3] 생물이 살아숨쉬는 땅, 독도
○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독도의 날과 독도의 비밀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에 서식하는 다양한 조류, 식물, 바닷 속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가 품고 있는 자원과 그 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찾은 독도의 새로운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 종이 모형을 클레이로 꾸며 독도의 생물을 표현해 봅니다.
[초등 4~6] 여행을 좋아하는 열매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열매와 씨앗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 다양한 종류의 열매를 알아보고, 특징을 찾아봅니다.
○ 열매들의 퍼지기 전략을 이용한 놀이를 해보고, 열매를 활용한 장신구를 만들어 봅니다.
[가족] 동물들은 어떤 집을 지을까?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동물들이 집을 짓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 사람이 사는 집과 동물이 사는 집의 같은 점과 차이점을 알아봅니다.
○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짓는 동물의 집을 통해 동물을 이해해 봅니다.
○ 동물의 지혜를 빌려 만들어진 건축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초등 1~3] 여행을 좋아하는 열매
○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열매와 씨앗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 열매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징을 찾아봅니다.
○ 열매들의 퍼지기 전략을 이용한 놀이를 해보고, 열매를 활용한 장신구를 만들어 봅니다.
[가족] 멸종위기 야생생물 골든벨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멸종위기종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2급, 국제협약 등
○ 생물들이 멸종위기에 놓인 이유와 복원사업을 알아봅니다.
○ 멸종위기생물 골든벨을 통해 멸종위기종을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가족] 문익점의 목화, 도깨비의 목화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목화의 분류학적 위치와 생태적 특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목화에 얽힌 역사적 이야기와 다양한 쓰임새에 대해 알아봅니다.
○ 목화 이야기를 담은 매직북과 원형 트리를 만들어봅니다.
[초등 4~6] 겨울의 나무들
◦ 초등학교 4~6학년 및 해당 연령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19년 12월 기준)
◦ 기본적인 나무의 구조와 우리나라의 추운 겨울을 견디기 위한 나무의 전략을 줄기, 겨울눈, 잎, 씨앗으로 나누어 알아봅니다.
◦ 구상나무, 호랑가시나무, 겨우살이, 자작나무 등 대표적인 겨울나무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자원관 주제원에서 겨울나무를 관찰하고, 나의 겨울나무를 만들어 봅니다.
[초등 1~3] 겨울의 나무들
◦ 초등학교 1~3학년 및 해당 연령대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19년 12월 기준)
◦ 기본적인 나무의 구조와 우리나라의 추운 겨울을 견디기 위한 나무의 전략을 줄기, 겨울눈, 잎, 씨앗으로 나누어 알아봅니다.
◦ 구상나무, 호랑가시나무, 겨우살이, 자작나무 등 대표적인 겨울나무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자원관 주제원에서 겨울나무를 관찰하고, 나의 겨울나무를 만들어 봅니다.
[가족] 흔적으로 찾은 동물들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배설물, 발자국 등 흔적으로 찾을 수 있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주제원에 나가 동물들의 흔적을 직접 찾아봅니다.
○ 흔적과 동물을 연계하는 팝업북을 만들어 보고, 우리 가족이 만든 팝업북을 소개해 봅니다.
[초등 4~6] 변온동물의 지혜로운 겨울나기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추운 겨울, 겨울잠을 자는 양서파충류의 생태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 겨울잠을 자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변온동물과 항온동물에 대해 이해합니다.
○ 양서파충류의 겨울잠에 대해 알아보고, 양서파충류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봅니다.
[초등 1~3] 변온동물의 지혜로운 겨울나기
○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추운 겨울, 겨울잠을 자는 양서파충류의 생태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 겨울잠을 자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변온동물과 항온동물에 대해 이해합니다.
○ 양서파충류의 겨울잠에 대해 알아보고, 양서파충류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봅니다.
[가족] 단단한 껍질 속 조개와 소라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연체동물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 연체동물 중 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있는 조개와 소라에 대해 알아보고,
○ 조개와 소라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생각해봅니다.
○ 조개와 소라가 사는 바다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봅니다.
[가족] 거미가 무섭다고?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다양한 거미와 거미줄의 형태에 대해 알아봅니다.
○ 거미들의 다양한 사냥 법을 알아봅니다.
○ 거미줄을 활용한 생태모방공학을 알아봅니다.
○ 자연물을 이용하여 거미를 만들어 봅니다.
[초등 4~6] 동물들은 어떻게 세상을 볼까?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동물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눈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봅니다.
○ 우리 주변의 새들은 어떻게 세상을 보는지 알아봅니다.
○ 새들이 유리에 부딪치는 것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봅니다.
[초등 1~3] 동물들은 어떻게 세상을 볼까?
○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동물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눈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봅니다.
○ 우리 주변의 새들은 어떻게 세상을 보는지 알아봅니다.
○ 새들이 유리에 부딪치는 것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봅니다.
[가족] 생물이 살아숨쉬는 땅, 독도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독도의 날과 독도의 비밀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에 서식하는 다양한 조류, 식물, 바닷 속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가 품고 있는 자원과 그 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찾은 독도의 새로운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 종이 모형을 클레이로 꾸며 독도의 생물을 표현해 봅니다.
[초등 4~6] 명탐정 새탐정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새가 어떤 동물인지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 먹이 및 서식지에 따른 부리와 발 모양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 새탐정이 되어 내가 고른 조건에 맞게 나의 새를 완성해봅니다.
○ 나의 새를 소개하고, 발자국 도장 주머니를 만듭니다.
[초등 1~3] 명탐정 새탐정
○ 초등학교 1~3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새가 어떤 동물인지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 먹이에 따라, 사는 곳에 따라 달라지는 부리와 발 모양을 알아봅니다.
○ 새탐정이 되어 나의 새를 완성해봅니다.
○ 나의 새를 소개하고, 발자국 도장 주머니를 만듭니다.
[가족] 씨앗 전략 도감 만들기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다음 세대를 잇기 위한 식물의 전략인 씨앗의 다채로운 이야기를 통해 생물자원으로서 씨앗의 소중함을 알아봅니다.
○ 씨앗의 정의와 세상을 바꾼 다양한 씨앗 이야기를 알아봅니다.
○ 주제원의 다양한 씨앗을 관찰해보고, 씨앗 도감을 만들어봅니다.
[초등 4~6] 생물이 지키는 독도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10월 25일 독도의 날의 유래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과 독도의 생태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독도 생물 이야기 매직북을 만들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