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안내

  • 개별

    [가족] 약이 되고 힘이 되는 우리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자연에서 얻는 음식과 약에 대해 알아봅니다.

    ○ 예부터 약으로 사용하는 대표적 생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 국립생물자원관 주제원에서 약이 되는 식물들을 찾아봅니다.

    ○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전통차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물 위를 걷는 소금쟁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소금쟁이가 사는 곳과 몸 구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 물위의 청소부라 불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소금쟁이의 뾰족입을 관찰해봅니다.

    ○ 생태계에서 소금쟁이의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소금쟁이가 물에 뜨는 원리를 알아보고, 소금쟁이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생물이 알려주는 똑똑한 자연모방 기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다양한 생물들이 환경에 적응한 지혜를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례에 대해 알아봅니다.

    ○ 현미경 관찰을 통하여 생물의 미시적 구조를 알아봅니다.

        - 도꼬마리 관찰, 몰포나비와 비단벌레 표면구조 관찰, 상어 비늘 관찰

    ○ 생체모방 기술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 개별

    [가족] 잠자리야, 모기를 부탁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잠자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 잠자리 유충과 성충이 살아가는 환경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봅니다.

    - 잠자리 유충과 성충의 먹이를 알아봅니다.

    ○ 잠자리와 모기의 생태적 위치를 알아봅니다.

    ○ 잠자리와 모기의 먹이 관계를 알아보고, 건강한 생태계의 먹이사슬에 대해 알아봅니다.

    ○ 모기 기피제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너도 잎이라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학생 연령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초등학교 학생 연령의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잎의 구조와 역할, 잎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식물의 영양기관인 잎의 구조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식물의 잎의 외부, 내부 구조를 관찰해 봅니다.

      - 가시로 변한 잎, 먹는 잎, 통통한 잎 등 독특하고 다양한 잎의 세계를 탐색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곤충의 생존전략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곤충이 환경에 적응하는 놀라운 생존전략을 통해 곤충의 다양성이 주는 가치를 알아봅니다.

     

    - 곤충의 특징, 곤충을 알아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살아남기 위한 포식자와 피식자의 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 작은 몸 크기, 짧은 세대 교체 기간, 탈바꿈 등등 곤충이 번성한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기생, 공격, 페로몬, 공생 등 곤충이 살아가기 위한 전략을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곤충의 생존 전략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학교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곤충이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놀라운 생존 전략을 통해 곤충의 다양성이 주는 가치를 알아봅니다.

     

    - 곤충의 특징, 곤충을 알아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작은 몸 크기, 짧은 세대 교체 기간, 탈바꿈 등등 곤충이 번성한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기생, 공격, 페로몬, 공생 등 곤충이 살아가기 위한 전략을 알아봅니다.

     

  • 단체

    (청소년 단체)10만 가지 보물찾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청소년 단체

    - 생물을 조사, 발굴하는 이유를 생물자원·생물주권과 연결하여 알아보기

    - 다양한 채집 도구, 동정, 분류에 대해 알아보기

    - 표본관찰을 통해 표본의 정의, 종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카드를 이용한 모둠 활동 및 만들기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개별

    [가족] 닮은 꼴 다른 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모습이 서로 닮은 두 생물들을 비교 관찰하며 구분해봅니다.

      - 식물 : 모란과 작약, 수국과 불두화

      - 곤충 : 메뚜기와 여치, 말벌과 꽃등에 등

      - 파충류 : 남생이와 자라

      - 포유류 : 다람쥐와 청설모, 바다사자와 물범 등

    ○ 전시관에 있는 전시물을 직접 관찰하며 비교 도감을 만들어 봅니다. 

  • 개별

    [초등 4~6] 동굴로 떠나는 여행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동굴 속의 환경과 동굴에서 사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동굴 훼손으로 위협받는 동굴의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동굴에 사는 생물을 찾아봅니다.

    ○ 박쥐 표본을 자세히 관찰해보고, 동굴 속 생물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1~3] 동굴로 떠나는 여행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초등학교 1~3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동굴 속의 환경과 동굴에서 사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동굴 훼손으로 위협받는 동굴의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동굴에 사는 생물을 찾아봅니다.

    ○ 박쥐 표본을 자세히 관찰해보고, 종이 박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돌고 돌아 나에게(기획전 연계)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기획전 ‘돌고 돌아 나에게’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우리가 버린 쓰레기의 두 갈래 순환에 대해 알아봅니다.

    ○ 재활용, 재사용, 새활용의 개념과 다양한 사례에 대해 알아봅니다.

    ○ 버섯 스티로폼,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패션 등 생물에서 답을 찾은 사례를 살펴봅니다.

     올바른 재활용 문화를 위한 우리 가족의 다짐을 작성합니다.

  • 개별

    [초등 4~6] 행복을 주는 파랑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조류’라는 이름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봅니다.

    ○ 새가 날수 있게 된 이유와 생태계 구성원으로 새는 어떤 위치인지 알아봅시다.

    ○ 겨울철새와 여름 철새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여름철새들이 우리나라에 오는 이유를 생각해봅니다.

    ○ 조류와 포유류 골격표본을 관찰해봅니다.

    ○ 여러 가지 조류 카드를 만들어 여름철새를 이용한 빙고놀이를 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행복을 주는 파랑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연령의 어린이

    ○ 초등학교 1~3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조류’라는 이름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봅니다.

    ○ 새가 날수 있게 된 이유와 생태계 구성원으로 새는 어떤 위치인지 알아봅시다.

    ○ 겨울철새와 여름 철새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여름철새들이 우리나라에 오는 이유를 생각해봅니다.

    ○ 조류와 포유류 골격표본을 관찰해봅니다.

    ○ 여러 가지 조류 카드를 만들어 여름철새를 이용한 빙고놀이를 해 봅니다. 

  • 개별

    [가족] 돌고 돌아온 플라스틱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6월 5일, 환경의 날의 유래에 대해 알아봅니다.

    ○ 플라스틱의 종류와 사용량, 플라스틱으로 인한 생물의 피해사례를 알아봅니다.

    ○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실천 수칙을 만들어봅니다.

    ○ 나만의 텀블러를 만들어 봅니다. 

  • 개별

    [가족] 충(蟲)생살이 백서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곤충이 환경에 적응하는 놀라운 생존전략을 통해 곤충의 다양성이 주는 가치를 알아봅니다.

       - 곤충의 특징, 곤충을 알아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살아남기 위한 포식자와 피식자의 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 작은 몸 크기, 짧은 세대 교체 기간, 탈바꿈 등등 곤충이 번성한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 기생, 공격, 페로몬, 공생 등 곤충이 살아가기 위한 전략을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4~6] 너도 잎이라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 초등학교 4~6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잎의 구조와 역할, 잎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식물의 영양기관인 잎의 구조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식물의 잎의 외부, 내부 구조를 관찰해 봅니다.

            - 가시로 변한 잎, 먹는 잎, 통통한 잎 등 독특하고 다양한 잎의 세계를 탐색해 봅니다. 

  • 개별

    [초등 1~3] 너도 잎이라고?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연령의 어린이
    • 초등학교 1~3학년 연령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잎의 구조와 역할, 잎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식물의 영양기관인 잎의 구조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합니다. 

          - 다양한 식물의 잎의 외부, 내부 구조를 관찰해 봅니다. 

          - 가시로 변한 잎, 먹는 잎, 통통한 잎 등 독특하고 다양한 잎의 세계를 탐색해 봅니다. 

  • 개별

    [가족] 알고싶어요, 양서파충류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양서류와 파충류의 생태적인 지위와 역할, 차이에 대해 알아봅니다.

    -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양서류와 파충류의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양서강(유미양서류(유미목) vs 무미양서류(무미목))과 파충강(거북목, 도마뱀목, 뱀목)

    - 양서․파충류가 사라지는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봅니다.

    - 양서․파충류 관련 퀴즈를 풀어보고,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돌고 돌아 나에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획전 ‘돌고 돌아 나에게’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쓰레기가 생물들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 쓰레기의 올바른 분리 배출에 대해 알아보고,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계절따라 주인이 바뀌는 습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습지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아봅니다.

    - 습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 날씨나 계절의 변화에 따라 모습이 바뀌는 습지와

       그곳에서 살아가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파우치에 습지환경을 그려 넣어보고, 습지를 지키기 위한 우리의 다짐을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가족] 작지만 큰 세상, 미생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미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생물 중 원생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 원생생물의 특징과 종류, 자원으로서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미생물과 원생생물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 원생생물 프레파라아트를 만들어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해 봅니다.

  • 개별

    [가족] 바다숲과 바다식목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다 생태계, 바다 사막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 우리나라 인근 해역의 바다 사막화 진행 모습을 알아봅니다.

    - 바다 식목일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한 바다 생태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눠봅니다.

    - 우리나라 바다에 사는 다양한 해조류의 역할과

      바다 생태계에서 해조류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바다 숲 액자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도심 속 보물같은 동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도시에서 만났던 동물들을 생각해봅니다.

    - 우리 주변에서 만났던 동물들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이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뒷산, 공원, 물가에서 사는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봅니다.

    - 도시 속에 동물들이 있음으로 우리가 얻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 동물들의 친구가 되어줄 방법을 찾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도심 속 보물같은 동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교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도시에서 만났던 동물들을 생각해봅니다.

    - 우리 주변에서 만났던 동물들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이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뒷산, 공원, 물가에서 사는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봅니다.

    - 도시 속에 동물들이 있음으로 우리가 얻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 동물들의 친구가 되어줄 방법을 찾아봅니다.


  • 개별

    [가족] 내 이름은 왜?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우리가 알고 있는 새 이름을 이야기해봅니다.

    - 이름만으로 새의 특징을 알 수 있을까요?

       새의 이름에 담긴 소리, 색, 모양을 생각해봅니다.

    - 봄과 여름에 만날 수 있는 새를 알아보고,

       새와 우리의 관계를 생각해봅니다.


  • 단체

    (청소년 단체) 우리 곁에 있어줘, 소중한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중고등 단체

    - 지구 생물이 멸종되는 7가지 원인, 책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멸종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국제적 노력들과 우리나라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멸종위기종 카드게임 활동 및 만들기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개별

    [가족] 배꼽있는 동물 친구들 모여라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포유류의 특징과 포유류에 속하는 동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사는 곳에 따른 포유류의 생태적 특징을 알아봅니다.

    • 전시관에서 포유류 5종을 찾아 특징을 관찰하고 적어봅니다.

    • 포유류 모빌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해양생물탐험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해양생물의 특징을 이해하고 분류해봅니다.


    • 해양생물을 위협하는 해양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 해양생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해양생물의 정보를 담은 무지개 물고기책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1~3] 해양생물탐험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바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 해양생물의 특징을 이해하고 분류해봅니다.

    • 해양생물을 위협하는 해양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 해양생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해양생물의 정보를 담은 무지개 물고기책을 만들어봅니다.

  • 개별

    [가족] 미세먼지, 넌 어디서 왔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생물이 살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것 중 하나인 공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미세먼지 예보의 의미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식물이 미세먼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 미세먼지 감소에 도움을 주는 천연 스프레이를 만들어봅니다.

  • 개별

    [초등 4~6] 꽃이 꼬시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획전 '꽃이 꼬시다'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식물의 특성과 구조에 대해 이해합니다.


    • 꽃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꽃의 번식 전략에 대해 체험활동을 통해 알아봅니다.


     

  • 개별

    [초등 1~3] 꽃이 꼬시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획전 '꽃이 꼬시다'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 식물의 특성과 구조에 대해 이해합니다.



    • 꽃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꽃의 번식 전략에 대해 체험활동을 통해 알아봅니다.


  • 개별

    [가족] 세상에 나쁜 풀은 없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및 주제원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우리 주변의 풀들을 살펴보고, 어떻게 이용되어왔는지 알아봅니다.

    • 냉이, 쑥, 별꽃 등 봄에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풀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다양한 풀들의 쓰임새를 알아봅니다.

    • 자원관 주제원에 있는 풀들을 찾아보고 관찰해봅니다.

  • 개별

    [초등 4~6] 지구야, 미안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미세먼지 등 우리주변의 환경 문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 지구에 왜 이런 일이 생기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퍼즐 놀이를 통해, 기후변화가 지구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합니다.


    • 우리가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초등 1~3] 지구야, 미안해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미세먼지 등 우리주변의 환경 문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 지구에 왜 이런 일이 생기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퍼즐 놀이를 통해, 기후변화가 지구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합니다.


    • 우리가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가족] 기후가 달라지면 꽃은 언제 필까?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및 주제원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기후변화가 식물의 개화에 미치는 영향과 우리나라 봄꽃 개화시기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 꽃이 필 때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무엇일까요?

    • 우리나라에서 개화기를 발표하는 기준은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관측할까요?

    •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꽃이 피는 시기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기후변화는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 국립생물자원관 주변에 어떤 꽃들이 피었는지 직접 관찰해보고, 우리 주변 꽃의 개화 모니터링 계획을 세워봅니다.

  • 개별

    [가족] 생태계의 보고, 우리 습지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습지의 정의와 종류,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 습지 생태계의 특징과 습지에서 사는 생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 습지에서 사는 생물들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 수업 내용을 북아트로 정리해보고, 마름열매로 열쇠고리를 만듭니다.

  • 개별

    [초등 4~6] 신비로운 희귀종 물거미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4~6학년

    ◦ 초등 4~6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거미의 특징과 몸의 구조, 생태적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 희귀종 물거미의 분류학적 위치, 생김새, 서식지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멸종위기에 놓인 물거미를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개별

    [초등 1~3] 신비로운 희귀종 물거미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교육실
    • 대상초등 1~3학년

    • 초등 1~3학년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거미의 특징과 몸의 구조, 생태적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 희귀종 물거미의 분류학적 위치, 생김새, 서식지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멸종위기에 놓인 물거미를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단체

    (청소년 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중고등 단체

    -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생물다양성 감소 원인 및 영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 세계, 정부, 국립생물자원관, 우리의 노력

    - 생태계 젠가 모둠 활동, 생명나무 만들기

    ※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단체

    (청소년 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중고등 단체

    - 자원으로서 생물의 활용 가치와 생물자원의 보전, 현명한 이용에 대한 이해

    - 전통지식의 의미와 생물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 알아보기

    -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다양성 협약과 생물주권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자원기술왕교구(국유특허 10-1661451) 활용 모둠 활동 ,자개폴더 만들기

    ·고등학생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단체

    (유아단체) 생김새가 너무 다른 새 이야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유아단체

    - ‘새들의 각기 다른 생김새동화를 듣고 새의 다양성 이해

    - 조류 표본 관찰을 통해 새의 몸 구조와 특징 알아보기

    - 사는 곳과 먹이에 따른 생김새 관찰, 나만의 새부리 작품 만들기

    5∼7세 유아 대상(20인 이상 단체)

    소요시간 : 60



  • 단체

    (유아단체) 동물들의 숨바꼭질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유아단체


    - 다양한 동물들이 자신을 지키기 위한 수단 알아보기

    - 보호색, 의태 등을 통해 숨어있는 생물 찾아보기

    - 보호색을 가진 동물 풍선 만들기 활동

    5∼7세 유아 대상(20인 이상 단체)

    소요시간 : 60


  • 단체

    (유아단체) 콩닥콩닥 알 속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유아단체

    - 알을 낳는 생물의 종류와 특징 알아보기

    -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알 관찰하기

    - 동물 한 살이 카드와 스탬프를 이용한 활동


      ※ 5~7세 유아 대상(20인 이상 단체),

      ※ 소요시간 : 60분

  • 단체

    (초등 단체) 10만 가지 보물 찾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 생물을 조사, 발굴하는 이유를 생물자원·생물주권과 연결하여 알아보기

    - 다양한 채집 도구, 동정, 분류에 대해 알아보기

    - 표본관찰을 통해 표본의 정의, 종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카드를 이용한 모둠 활동 및 만들기

    4∼6(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단체

    (초등 단체) 우리 곁에 있어줘, 소중한 생물들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 지구 생물이 멸종되는 7가지 원인, 책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멸종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국제적 노력들과 우리나라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 멸종위기종 카드게임 활동 및 만들기

    1∼3, 초  46(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단체

    (초등 단체)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 자원으로서 생물의 활용 가치와 생물자원의 보전, 현명한 이용에 대한 이해

    - 전통지식의 의미와 생물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 알아보기

    -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다양성 협약과 생물주권에 대해 알아보기

    - ‘생물자원기술왕교구(국유특허 10-1661451) 활용 모둠 활동 ,자개폴더 만들기

    3∼4, 5∼6(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단체

    (초등 단체)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 장소국립생물자원관 편의시설동 교육실
    • 대상초등 단체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생물다양성 감소 원인 및 영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전 세계, 정부, 국립생물자원관, 우리의 노력

    - 생태계 젠가 모둠 활동, 생명나무 만들기

    13, 46 대상(20인 이상 단체) 수준별 운영

    소요시간 : 90


  • 개별

    [가족] 아름다운 우리 민물고기

    • 장소국립생물자원관교육실
    • 대상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 내가 알고 있는 물고기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 우리 주변 하천에 살고 있는 민물고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 고유종 민물고기에 대한 퀴즈를 풀어봅니다.

    • 한강 유역 하천에 살고 있는 민물고기에 대해 알아보고,

    • 물고기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해봅니다.

    • 민물고기 표본을 관찰해봅니다.

  • 환경부 외청 및 소속기관

  • 관련기관 바로가기

  • 다른 행정기관 바로가기

  • 관련 학회

책임운영기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